1953년 7월 휴전조인을 앞둔 상황에서 중공군은 이른바 ‘7•13공세’라고 불리는 대규모 공세를 펼쳐 왔다.

강원도 김화군 원동면에 위치한 교암산의 금성돌출부를 차지하기 위한 중공군 최후 공세도 그중 하나였다.

7월 13일 21시 적은 교암산 전초에 공격을 가했다. 자정 무렵 전초를 우회한 적은 교암산의 주진지에 대한 공격을 개시했다.

김 대위를 비롯한 중대원은 수류탄전에 이어 육박전을 감행했으나, 중앙이 돌파되는 최대의 위기에 봉착했다. 김 대위는 이 위기를 극복하기 위해 전 포병의 진내사격을 요청하는 한편 중대원에게 동굴로 대피할 것을 명령했다.

즉각적인 아군 전 포병의 진내사격이 제6중대 진지인 ‘가’고지를 강습했고, 포격에 의해 유•무선이 두절된 가운데 제6중대가 포진한 능선에서는 전사상 유례가 드문 백병전이 전개됐다. 이때 김 대위는 모든 중대원에게 최후의 순간까지 한 치도 물러나지 말고 적을 무찌르도록 격려하며 진두지휘했다.

몰려오는 적을 향해 수류탄을 투척하며 총검을 휘두르며 진지를 사수하던 김 대위는 적진으로부터 날아든 총탄에 전사했다. 중대장을 잃고도 7~8시간 동안 고군분투하던 중대원들은 결국 적의 끊임없는 공격으로 인해 대부분 전사하고, 단 6명만이 생환했다.

이 전투는 어려운 상황에서 진지를 사수함으로써 연대 주력과 인접한 지원부대가 성공적으로 철수작전을 전개할 수 있는 충분한 시간을 확보했으며, 화천 방향으로 철수한 병력이 전열을 재정비, 반격을 감행함으로써 실지를 회복하는 계기를 마련했다.
 

저작권자 © 나라사랑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