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가보훈부는 보훈에 대한 국민 참여 확대, 보훈정책 개선, 행정혁신 등 국가보훈 전반에 걸친 개혁을 추진한다.

이를 위해 본부 국·과장과 실무자 등 보훈부 내부 직원과 외부 전문가 10명으로 구성된 ‘국가보훈 개혁전담반(TF)’을 꾸리고 6일 첫 회의를 개최했다.

의료·디지털, 보훈문화 등 2개 분과 5개 팀으로 구성된 개혁전담반은 첫 회의에서는 보훈과 관련한 ‘국민참여 활성화 방안’을 논의했다.

이번 전담반 구성은 지난달 9일 윤석열 대통령이 국무회의에서 각 부처에 선제적으로 개혁을 이끌어가도록 주문한 데 따른 것이다.

보훈부는 개혁 대상으로 △국민 소통·참여 확대 △보훈 예우의 획기적 개선 △보훈의료체계 혁신 △보훈행정 혁신 등 4개 분야, 12개 개혁과제를 중점 추진할 방침이다.

‘국민 소통·참여 확대’를 위한 개혁과제로는 ①국민과 함께하는 ‘모두의 보훈문화’ 구현 ②일상 속 보훈문화 공간 마련 ③병역의무에 대한 사회적 존중 강화 ④국민에게 존경받는 보훈단체 구현을 추진한다.

‘보훈 예우의 획기적 개선’을 위해 ⑤한 단계 더 높은 보훈복지서비스 제공 ⑥전반적인 보훈보상 수준 상향 및 대상자 간 격차 완화 ⑦보훈대상자 지원 강화를 통한 사각지대 해소 ⑧국민이 공감하는 포상·심사·등록을 위해 힘쓸 예정이다.

‘보훈의료체계 혁신’을 위해 ⑨수요자 중심의 보훈의료서비스로 혁신 ⑩상이유공자 종합재활체계 구축 ⑪‘보훈행정 개혁’을 위해 보훈 조직·인사 운영 혁신 ⑫미래에 대비하는 ‘디지털 보훈’으로 전환 등을 추진할 계획이다.

또한 보훈부는 개혁전담반 구성과 더불어 보훈의료와 보훈문화, 디지털 등 주요 분야별로 학계 전문가 등이 참여하는 특별자문위원회를 구성·운영한다.

특별자문위원회는 개혁전담반과 공동회의체 형태로 운영되며, 전담반이 발굴한 주요 과제의 해결방안 모색을 비롯해 추진 방향과 목표 설정 등에 대한 의견을 제시하게 된다.

강 장관은 “국가보훈 개혁은 부(部)로 승격한 국가보훈부가 국민과 보훈대상자들이 공감하는 민생현안 정책 추진으로 국가와 국민을 위한 헌신을 제대로 예우하고 보답하기 위해 반드시 필요한 과제”라며 “민·관이 함께 지혜를 모아 당면한 개혁과제에 대한 세부 실행계획 마련과 추진을 통해 보훈체계 개선과 보훈정책의 혁신을 앞당길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나라사랑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