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곳에 가고 싶다,
문명의 옷이 오히려 부끄러울 것 같은

시원의 생명 수런거리는
그곳으로 가서

원시의 몸으로,
훌훌 벗어 던지고

그들의 일원이 되어
저 아시시의 성자 프란체스코처럼

그들의 말로
수런수런 생명 나누고 싶다
(이상옥, ‘우포늪’ 중에서)

문명이 부끄러운 생명의 땅, 원시로 다시 돌아온 듯 안온함이 느껴지는 곳.
습지라고 하고 늪이라고 한다. 그리고 우리는 그곳을 모든 생명의 고향이자 원천이라 부른다.

우포늪.

경남 창녕 일대를 넓게 차지하고 문명의 개발에 비껴선 곳이다. 한반도가 첫 호흡을 시작한 1억4,000만년 전부터 이 땅의 생태를 지켜온 지킴이.

오늘도 부들, 창포, 갈대, 줄, 올방개, 붕어마름, 벗풀, 가시연꽃들이 평화롭게 모습을 뽐내고 있다. 쇠물닭, 논병아리, 노랑부리저어새 청둥오리, 쇠오리 큰고니가 이들의 벗으로 거닐고 있다. 무당개구리, 두꺼비, 청개구리, 참개구리는 이 거대한 자연의 조연이다.

이 자연 앞에서 우리는 조금 겸손해지기로 한다. 경쟁하고 개발하고 다투는 모든 일상을 내려놓기로 한다.
그렇게 이 오래된 우리 친구는 다시 원시로 돌아오라 한다. 따뜻한 새봄맞이에 나서라 한다.

■우포늪생태공원은 …
경남 창녕 일대 70만평에 이르는 자연늪으로, 1997년 7월 26일 생태계 특별보호구역으로 지정됐다. 이듬해 3월에는 국제습지조약 보존습지인 람사르협약 보존습지로 지정됐다.
낙동강 지류인 토평천 유역에 들어선 담수면적 2.3㎢, 가로 2.5㎞, 세로 1.6㎞로 국내 최대의 자연 늪지다.
보존습지 지정 이후 정부와 민간단체들이 협력해 우포늪의 생태를 지키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지역현충시설> 밀양시 충혼탑

 
밀양시 충혼탑<사진>은 밀양출신 호국영령들의 정신을 기리기 위해 1966년 6월 6일 밀양군민이 모은 성금으로 밀양 삼문동 영남루 경내에 지어졌다.

이 충혼탑은 지난 2009년 10월 26일 밀양시 교동 밀양대공원으로 이전 건립해 조국수호를 위해 장렬히 산화한 밀양지역 출신 육•해•공군, 경찰 등을 포함한 총 2,470위의 영현을 모시고 있다.

충혼탑은 5각의 높은 기둥 중앙에 6인의 병사 상이 조각돼 있으며, 충혼탑 봉안각에는 6•25전쟁의 발발단계부터 현재에 이르기까지 한눈에 볼 수 있도록 사진 등의 자료가 전시돼 있다.

밀양시 충혼탑 주위에는 6•25 및 월남전참전기념비와 무공수훈자전공비가 함께 서 있어 인근 독립기념관과 시립박물관과 함께 지역 청소년과 시민들에게 호국의 산 교육장으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 최근 신문 PDF보기 ◆
 

저작권자 © 나라사랑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