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18민주유공자의 고귀한 희생을 기리고, 민주·정의·인권의 5·18민주화운동 정신을 계승하기 위한 제34주년 5·18민주화운동 기념식이 5월 18일 오전 광주 국립5·18민주묘지에서 열렸다.

‘5·18정신으로 국민화합 꽃 피우자’라는 주제로 열린 이날 기념식은 정홍원 국무총리와 박승춘 국가보훈처장, 희생자 유족, 시민, 학생 등 2,000여명이 참석했다.

정홍원 국무총리는 기념사를 통해 “5·18민주화운동은 오늘날 우리가 누리고 있는 민주주의의 원동력이 되었으며, 5·18민주화운동의 함성이 울린 지 한 세대가 지나고 있는 지금 우리는 그때의 정신과 열정을 되새겨야 한다”며 “우리의 민주주의와 국가의 품격을 더욱 성숙시키는 것이 5·18민주영령의 고귀한 희생에 보답하는 길”이라고 말했다.

정 총리는 최근의 세월호 사고와 관련해 “지금이야말로 자자손손 행복을 누려야할 우리 조국의 미래를 위해 모두가 하나 되는 공동체정신이 절실한 때”라고 전제하고 “지금의 아픔을 하루빨리 치유하고 국가적인 위기를 극복할 수 있도록 국민 여러분의 힘과 지혜를 모아 달라”고 당부했다.

이번 5·18기념식은 세월호 참사를 감안해 국민의례·헌화·분향에 이어 5·18민주화운동 경과보고, 기념사, 기념공연 등의 순서로 다소 간소하게 진행됐다.

저작권자 © 나라사랑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