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들어 크릴 오일에 대한 대중의 관심이 매우 뜨겁습니다. 수많은 광고에서 크릴 오일이 건강에 도움이 되고 효과가 있다고 말합니다. 하지만 광고에서처럼 크릴 오일의 효과를 정말 믿어도 되는 것일까요.

크릴 오일이란 남극 바다에서 주로 서식하는 갑각류인 크릴 새우에서 추출한 기름을 말합니다. 광고에서는 크릴 오일은 오메가3, 6, 9 지방산이 풍부해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고 중성지방을 녹여낸다고 합니다.

그리고 붉은색 아스타잔틴의 항산화 작용으로 활성 산소를 제거하여 노화를 방지하고 세포재생을 돕는다고 합니다. 또한 크릴 오일에는 인지질이 많아 뇌의 노화를 방지하고, 물과 기름을 잘 섞이게 해 체내 나쁜 기름 때를 제거한다고 주장하기도 합니다.

크릴 오일은 ‘일반식품’

크릴 오일의 효과를 검증하기에 앞서 먼저 짚고 넘어가야할 것은 시중에 판매되고 있는 대부분의 크릴 오일은 ‘일반식품’으로 분류된다는 것입니다. 그에 반해 크릴 오일과 가장 많이 비교되는 오메가3지방산은 ‘건강기능식품’으로 분류되고 있습니다.

‘건강기능식품’은 일상 식사에서 결핍되기 쉬운 영양소나 인체에 유용한 기능을 가진 원료나 성분을 사용하여 제조한 식품으로 건강을 유지하는데 도움을 주는 식품을 말하며, 식품의약품안전처가 과학적 근거를 평가해 기능성 원료를 인정하고 있습니다.

오메가3지방산의 주요 성분에는 ALA, DHA 및 EPA 성분이 있으며 최근 순수 EPA를 심혈관계 질환이 있거나 심혈관계 위험인자가 있는 환자가 복용하였을 때 약 25%의 심혈관계 사망 및 질환 발생을 감소시켜 전세계 의학계의 많은 관심을 받은 바 있습니다.

하지만 여타 의약품에 비해 EPA 성분이 매우 적게 함유되어 있는 크릴 오일은 혈중 콜레스테롤과 관련된 임상 효과가 매우 미미할 것으로 추측됩니다.

더불어 붉은 색을 띠는 아스타잔틴은 우선 경구로 복용할 때 체내에 얼마나 흡수되는지 알려져 있지 않습니다.

광고매체에서 보여주는 것처럼 기름을 물에 잘 분산시키는 성질이 혈중 콜레스테롤을 낮추고 동맥경화를 감소시킬 것이라는 주장 역시 의학적 근거가 없습니다.

또한 실제 진료 현장에서 크릴 오일을 복용한 심혈관계 질환 환자의 지질 농도를 모니터링하면 중성지방은 약간 감소하지만 저밀도콜레스테롤(LDL-C)은 증가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저밀도 콜레스테롤은 심혈관계 질환의 발생 및 재발에 밀접한 연관이 있는 콜레스테롤로 이 수치가 증가하면 심혈관계 질환이 발생할 가능성도 증가합니다.

건강에 대한 관심이 날로 뜨거워지는 오늘날, 건강 관련 제품 선전 속 과대 포장을 주의해야 합니다.

최석원 중앙보훈병원 순환기내과 과장, iamswchoi@bohun.or.kr

저작권자 © 나라사랑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