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지청 직원들이 창구를 찾은 보훈가족과 함께 혜택 관련 민원 내용을 상담하고 있다.
 인천지청 직원들이 보훈가족 맞춤형 지원을 위한 회의를 하고 있다.

인천보훈지청(지청장 임종배)은 ‘등록서로이음’ 서비스를 통해 보훈제도를 잘 모르는 보훈가족의 답답한 마음과 보훈가족이 받을 수 있는 지원을 최대한 받을 수 있도록 도와드리고 싶은 지청 직원의 마음을 이어가고 있다.

인천지청의 이 서비스는 국가유공자 등록을 위해 지청을 찾은 분들이 고령이라서 제도에 대해 잘 몰라서 여러 혜택을 받지 못하는 일이 발생하지 않도록 먼저 혜택 가능한 제도를 적극 찾아 안내하는 시스템이다.

지청 직원들은 그간 고령의 보훈가족들이 보훈제도에 대한 정보 부족으로 합당한 예우를 놓치는 경우가 종종 발생하는 경우가 있었고 이를 방지하는 방안을 찾고자 의지를 모았다.

우선 관련성이 높은 업무 간 담당직원들이 서로의 업무 내용을 면밀히 공유했다. 이어 방문인과의 보다 상세한 면담으로 신청 배경을 총괄 파악하고, 그에 맞춤형 지원제도를 안내해드리기로 했다.

예를 들면 6·25전쟁 참전자의 경우 전상군경·참전유공자로 등록이 가능하고, 월남전참전자의 경우 참전유공자·고엽제후유의증환자로 등록하실 수 있도록 돕는 방식이다. 이렇게 하면 각각의 신청자의 환경을 고려해 보훈혜택을 최대한으로 받을 수 있게 된다.

지난해 9월, 월남참전유공자 유족인 A씨는 고인의 사망신고를 위해 보훈지청을 방문했다. 이때 담당직원으로부터 최근 고엽제법 개정으로 고엽제 후유증 질병에 침샘암과 담관암이 추가되었다는 안내를 받았고 고인의 사인이 담관암으로 확인되어 전상군경 유족으로 새롭게 등록할 수 있었다. 담당직원의 적극적인 행정 처리로 사후 전상군경 유족으로 등록하게 된 것이다.

유가족 A씨는 “장례를 치른 지 얼마 되지 않아 경황이 없었는데 인천보훈지청 담당직원이 도와준 덕에 고인에 대한 명예와 함께 생각지도 못했던 보상을 받을 수 있게 돼 정말 감사하다”고 말했다.

또 다른 사례. 전상군경의 유족인 자녀가 사망신고 차 지청을 방문했을 때 전상군경의 자녀가 성년이었기 때문에 보상금을 받을 수 없는 상황이었다. 하지만 상세한 면담을 통해 자녀가 특수학교에 재학했다는 사실을 알게 됐다. 현재 성년인 전상군경 자녀라도 미성년자일 때부터 장애가 있었고, 현재 장애로 생활능력이 없는 경우 보상금을 받을 수 있는 규정이 있어 자녀가 보상금을 받을 수 있도록 도왔다.

마음과 마음을 이어나가는 적극 행정의 실천은 ‘생활조정수당 찾아드리기’로 이어졌다. 인천지청은 올해 3월부터 보훈시스템을 활용해 국가유공자와 그 선순위 유족 중 생활조정수당 지급대상에 해당되는지 모르고 있었던 생활이 어려운 보훈가족들을 찾아냈다. 이를 통해 관내에서는 3월 한 달에만 70여 가구가 새롭게 생활조정수당 혜택을 받을 수 있게 됐다.

임종배 지청장은 “단순하게 민원인이 신청한 내용 뿐 아니라 서로 관련된 제도를 꼼꼼히 검토해 추가 혜택을 드릴 수 있는지 살피고 있으며, 이는 나라를 위해 희생하신 분들을 위한 마땅한 예우라 생각한다”면서 “인천보훈지청은 보훈가족의 삶에 조금이라도 더 보탬이 될 수 있도록 모든 직원들과 함께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나라사랑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