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UPDATE : 2019.5.2 목 17:09
> 기획 > 인터뷰
보훈섬김이와 국가유공자 “함께할 수 있어 행복”인천보훈지청 권순복 보훈섬김이
나라사랑신문  |  news@narasarang.kr
폰트키우기 폰트줄이기 프린트하기 메일보내기 신고하기
승인 2019.04.30  10:07:10
트위터 페이스북 미투데이 요즘 네이버 구글 msn
   
권순복 보훈섬김이와 양경자 어르신이 마주보면 대화하고 있다.

봄볕 가득한 인천 서구 가정동의 조용한 주택가. 독립운동가 후손인 양경자 어르신(84세)은 오늘도 옥상에 올라 권순복 보훈섬김이(61세)가 ‘어디쯤 오고 있나’ 내려다 보신다. 일주일에 한 번 권순복 섬김이가 방문하는 날만을 손꼽아 기다린다는 양경자 어르신은 권순복 섬김이를 환한 웃음으로 맞이한다.

“좋은 얘기도 많이 해주고, 내 얘기도 잘 들어주니 얼마나 좋아. 딸 하나 더 생긴 것 같아 좋아요. 내 친자식도 아닌데 이렇게 챙겨주는 사람이 어디 있어. 맛있는 반찬도 만들어주고, 집안 살림도 도와주고, 많이 이야기를 나눌 수 있으니 정말 좋아.”

양경자 어르신이 섬김이에 대한 칭찬을 늘어놓자 권순복 섬김이도 질세라 어르신 그림 실력이 출중하다며 치켜세운다. 어르신의 그림을 가져와 자랑을 시작한다. 서로 칭찬을 주고받는 두 사람의 모습에 보는 사람마저 마음이 따뜻해진다.

존재만으로 어르신을 미소 짖게 하는 권순복 섬김이는 올해로 보훈섬김이 일을 10년째 하고 있다. 보훈섬김이를 하기 전에 자원봉사 활동도 많이 했지만 요즘은 이 일이 천직이라 느낀다.

10년간 좋은 일도, 힘든 일도 많았다는 그. 앞으로도 힘 닿는 데까지 계속하고 싶다고 말하는 그의 모습에서 국가유공자에 대한 깊은 사랑이 묻어난다.

“양경자 어르신처럼 부부가 같이 계시는 집도 있지만 연세 드시고 혼자 계시는 어르신들이 더 많아요. 이 분들은 많이 외로워하시고, 가사도 벅차하시고, 밥도 잘 안 챙겨 드시는 경우도 많아요. 그 형편을 생각하면 속상하기도 하고 그래서 제 역할이 더 중요하다고 생각하게 돼죠. 어르신들을 챙겨드리고 현관문을 나설 때면 또 제가 오기를 기다릴 어르신 생각에 마음이 짠해요.”

주변 사람들에게 도움이 필요한 어르신들이 많이 있음을 알리고 작게나마 이 일에 동참하도록 하는 일도 열심이다. 지난번에는 미용실을 운영하는 지인을 설득해 자원봉사로 어르신들의 이발을 도와드리기도 했다.

“생활 속에서 늘 우리 어르신들을 생각해요. 마찬가지로 어르신들도 제 생각을 많이 해주시죠. 딸이라고 불러주시는데 제가 어떻게 ‘딸처럼’ 일하지 않을 수 있겠어요. 남들한테는 쉽게 하지 못하는 얘기도 제게 털어놓고 곁에 있어줘서 고맙다고 하세요.”

그는 보훈섬김이 제도가 있어서, 어르신들 곁에 있어 드릴 수 있어서 참 다행이라 생각한다. ‘어르신들과 함께 할 수 있어 행복한’ 권순복 섬김이는 오늘도 국가유공자 어르신들을 위해 아침부터 달린다. 가끔 어르신들의 지나가는 작은 말에 상처를 받기도 하고, 모시던 어르신이 아프거나 돌아가셨을 때 가슴이 미어지고 힘들기도 하다. 그러나 언제나 자신을 기다리는 어르신들을 위해 힘을 내는 권순복 섬김이다.

인터뷰를 마치고 다시 서둘러 또 다른 어르신 댁으로 향하는 그의 뒷모습에서 봄바람의 따뜻한 기운과 함께 어르신들을 향한 진심이 느껴진다.

나라사랑신문의 다른기사 보기  
폰트키우기 폰트줄이기 프린트하기 메일보내기 신고하기
트위터 페이스북 미투데이 요즘 네이버 구글 msn 뒤로가기 위로가기
공감, 이 책

새벽에 홀로 깨어

새벽에 홀로 깨어
봄날, 어느 새벽동으로 흘러가는 물 못 돌이키나시상(詩想)을 재촉하니 이리 괴롭네.정 담뿍한 아침 비는 가늘디가늘고아리땁고 고운 꽃은 ...

궁궐, 조선을 말하다

온돌을 폭넓게 사용한다는 것은 단순히 난방 방식의 변화만을 의미하지는 않는다. 온돌이 마루와 결합해 하나의 건물을 구성하기 위해서는 마루가 지상에서 떨어진 만큼 온돌도 높아져야 한다. 온돌...
오피니언

‘양방향 돌봄’ 그 소중한 의미

저는 지난해 12월부터 경기북부보훈지청 보훈복지사로 일하고 있는 새내기 복지사입니다.민간에서 일했던 5년 여의 제도와 비교하면서 ‘국가에서 국가유공자의 노후를 위해 이렇게 지원을 ...

새해 ‘드림드림 프로젝트’로 반갑게 찾아갈게요

대전지방보훈청은 관내의 복지사각지대에 놓인 보훈가족 한 분 한 분을 찾아내 지원해드릴 수 있도록 2016년부터 ‘마음똑똑방문단’ 운영을 통해 생활이 어려운 보훈가족에 대한 복지실태...
많이 본 기사
1
고엽제후유의증 질병 장애등급 종합판정 시행
2
종합비타민제를 먹어야 하는 이유
3
여름철 건강의 적 토사곽란
4
국가유공자 등 로또 판매점 신청
5
중앙보훈병원, 1,400병상으로 확대… 재활·요양병원 등 복합 운영
6
결핵과 비결핵항산균 감염증
7
내년 아파트 특별공급, 대부지원 계획 확정
8
국가유공자 주택 대부 한도 늘리고 금리 내려
9
김환기, 그의 푸른 화폭을 만나다
10
모든 생존 6·25참전용사에 호국영웅기장 수여한다
소 개기사제보개인정보취급방침이메일무단수집거부청소년보호정책
30113 세종특별자치시 도움4로 9 국가보훈처
Copyright by 국가보훈처 나라사랑신문  |  기사 등 모든 컨텐츠에 대한 무단 전재·복사·배포를 금합니다. | 청소년보호책임자 : 강호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