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훈처 26개 행사 확정

국가보훈처는 3·1운동 및 대한민국임시정부 수립 100주년을 맞아 ‘기억과 계승, 예우와 감사, 참여와 통합’을 주제로 한 26개 주요 사업을 추진키로 최종 확정했다.

이번 사업은 국립대한민국임시정부기념관 건립 등 ‘기억과 계승’ 분야 12개, 국외안장 독립유공자 유해 봉환 등 ‘예우와 감사’ 분야 8개, 독립의 횃불 전국 릴레이 등 ‘참여와 통합’ 분야 6개 사업 등으로 구성됐다.

피우진 국가보훈처장은 이와 관련해 “다양한 사업들을 통해 100년 전 지역과 세대, 종교를 뛰어 넘어 모든 국민이 한 마음으로 대한독립과 국민주권 의지를 전 세계에 알렸던 선열들의 정신과 뜻을 기억하고, 새로운 희망의 미래 100년을 만들어가는 토대가 되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밝혔다.

‘기억과 계승’ 12개 사업

선열들의 독립을 향한 숭고한 정신을 기억하고 계승하기 위한 사업에는 가장 먼저 독립운동 관련 시설물의 복원과 정비가 포함됐다.

지난해 2월부터 추진해온 국립대한민국임시정부기념관 건립 사업을 건립선포식과 함께 본격 추진하고, 우리 국군의 뿌리인 중국 충칭의 한국광복군 총사령부 건물을 원형대로 복원한다.

또 러시아 지역의 대표적 독립운동가인 최재형 선생의 우수리스크 생가 복원, 미국 서재필 기념관의 전시물 교체와 기념관 재보수, 2·8독립선언 기념관 전시 시설 개선도 진행된다.

이외에도 남북 공동 안중근의사 유해 발굴 사업, 효창공원과 독립의 언덕을 애국선열의 얼이 숨 쉬는 역사적 성지로 조성하기 위한 사업도 추진된다.

‘예우와 감사’ 8개 사업

독립유공자의 숭고한 희생과 공헌에 대한 예우와 감사를 위한 사업에는 국외 안장 독립유공자의 유해 봉환 사업, 국외 거주 독립유공자 후손 등 초청 사업을 큰 폭으로 확대해 실시한다.

특히 올해 100주년을 맞는 점을 감안해 임시정부 요인 후손을 비롯해 여성·부부 독립운동가, 외국인 독립유공자 후손, 해외에서 한국 독립운동 역사 발굴과 선양에 기여한 인물 등을 함께 초청할 계획이다.

보훈처는 이와 함께 묘지를 확인하지 못한 독립유공자 후손의 DNA 시료 확보, 6·25참전 등 미등록 국가유공자 발굴, 유엔참전용사에 대한 추모와 감사 사업도 병행키로 했다. 지난해부터 시작한 ‘독립유공자의 집’ 명패를 시작으로 모든 국가유공자 가정에 명패를 달아드리는 사업도 계속 추진한다.

‘참여와 통합’ 6개 사업

100주년을 맞아 범국민적 분위기 확산과 통합을 위한 국민 참여행사도 다채롭게 추진된다.

고증을 통해 4월 11일로 바로잡은 대한민국임시정부 수립 100주년 기념식은 ‘국민이 지킨 역사, 국민이 이끌 나라’를 주제로, 임시정부가 대한민국의 뿌리임을 전달할 수 있는 기념공연을 연출하는 등 지역과 세대, 계층을 아우르는 행사로 추진한다.

일본에서는 3·1운동의 단초가 된 일본 유학생들의 2·8독립선언 100주년 기념식을 도쿄 현지에서 개최하며, 미국에서는 필라델피아의 ‘제1차 한인회의’를 현지에서 재현해 독립결의문을 낭독하고 만세 시가행진을 펼치는 등의 행사가 열린다.

이외에도 중국, 러시아, 멕시코, 프랑스, 호주, 캐나다, 아르헨티나 등 13개국에 정부대표단을 파견해 40여 개의 각종 기념행사를 지원한다.

보훈처는 또 전국 100개 지역에 횃불을 밝히는 ‘독립의 횃불’ 전국 릴레이를 추진하고 있다.

국가보훈처는 이번 100주년 기념사업을 국민 참여와 국민 눈높이에 맞게 추진함으로써 선열들의 숭고한 정신과 조국 독립의 뜻을 되새기는 것은 물론, ‘보훈’을 매개로 국민통합의 계기를 마련한다는 방침이다.

저작권자 © 나라사랑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