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년 상반기 중 경기동부보훈지청(용인)과 충남동부보훈지청(천안) 2곳이 신설된다.

이에 따라 그 동안 24개(5개 지방청 19개 지청)로 운영돼 온 지방보훈관서 체계가 26개(5개 지방청 21개 지청) 기관으로 확대된다.

경기동부보훈지청은 성남 광주 하남 용인시 등을 관할하고, 충남동부보훈지청은 천안 아산 세종 공주시 등을 관할하게 된다.

국가보훈처는 수년 간 지역 국가유공자의 현안이었던 지청 신설과 관련한 정부 부처 내 업무협의를 끝내고, 내년 초 국가보훈처 직제를 개정해 상반기 중 2곳의 보훈지청을 개청할 예정이다.

1961년 국가보훈처는 창설 당시 35개 지방보훈관서(5개 지방원호청과 30개 지방원호지청)로 출범했으나 81년 31개로 축소된데 이어 95년 27개, 98년 25개, 2006년 제주지청의 제주특별자치도 이관에 따라 다시 24개로 축소돼 왔다.

이번에 지방보훈관서 2개를 신설한 것은 그동안 중앙정부가 작은 정부를 지향하는 추세에 따라 지속적으로 지청이 합병 및 폐지돼 왔으나, 다시 행정 수요의 급증에 따른 조직 확대의 가능성을 보여줬다는 점에서 큰 의미가 있는 것으로 해석된다.

신설되는 2개 보훈지청 지역은 각각 수도권과 충남 지역의 인구 유입이 크게 늘어나면서 원활한 보훈행정 서비스에 대한 요구가 늘어왔으며, 타 지역 민원서비스와의 형평성 문제가 끊임없이 제기돼온 곳이다.

충남동부보훈지청의 경우 98년 폐지됐던 천안보훈지청을 부활한 것으로, 충남동부지역 보훈가족들에게 더욱 특별한 의미를 가진 기관이다.

국가보훈처는 이번 지청 신설과 관련해 “최근 보훈행정의 정책방향이 국가유공자의 명예로운 삶을 지속 발전시키면서 정신적 예우 강화, 대국민 나라사랑교육, 제대군인사회복귀 지원 등으로 확대되고 있음을 고려했다”며 “특히 보훈행정 대상도 국가유공자와 유족에서 전 국민으로 확대되고 있는 만큼 이번 지방청 신설을 계기로 보훈행정 서비스의 향상과 전 국민을 향한 보훈정책의 효율적 집행에 크게 기여할 것”이라고 기대했다.

저작권자 © 나라사랑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