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달 8일 일본 도쿄에서 열린 2·8독립선언 기념식에서 참석자들이 기념촬영하고 있다.
지난달 8일 일본 도쿄에서 열린 2·8독립선언 기념식에서 참석자들이 기념촬영하고 있다.

3·1운동 및 대한민국임시정부 수립의 도화선이 된 2·8독립선언 105주년 기념식이 지난달 8일 일본 도쿄 재일본 한국와이엠씨에이(YMCA)회관에서 개최됐다.

재일본 한국YMCA 주관으로 열린 기념식에는 이희완 국가보훈부 차관, 배경택 주일대사관 총영사를 비롯해 유가족, 오영석 재일본 한국YMCA 이사장 및 회원 등 150여 명이 참석했다.

이날 이희완 국가보훈부 차관은 기념사를 통해 “1919년 2월 8일 일본 동경에서 울려 퍼진 조선 청년 유학생들의 외침은 조국독립을 향한 겨레의 열망에 불씨를 지폈고, 그 불씨는 구국의 함성인 3·1만세운동으로 타올라 민족 독립운동의 구심체인 대한민국임시정부 수립을 이끌어냈다”면서 “정부는 2·8독립선언 선열들과 그 선열들이 이룩한 자랑스러운 애국의 역사를 우리 미래세대들이 기억하고 계승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이희완 차관은 이에 앞서 7일 도쿄 재일학도의용군충혼비와 이봉창 의사 순국지 등 독립운동 사적지를 참배했다.

2·8독립선언은 재일 한인유학생들이 결성한 ‘조선청년독립단’ 명의로 최팔용, 송계백, 김도연, 김상덕 선생 등 11명의 대표위원이 서명하고, 재일 한인유학생 60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1919년 2월 8일, 일본 도쿄 한복판에서 조국독립을 세계만방에 선포한 사건이다.

저작권자 © 나라사랑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