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민식 장관이 지난달 9일 국립서울현충원에서 열린 제40주기 아웅산 묘소 순국 국가유공자 추모식에서 추모사를 하고 있다.
박민식 장관이 지난달 9일 국립서울현충원에서 열린 제40주기 아웅산 묘소 순국 국가유공자 추모식에서 추모사를 하고 있다.

1983년 북한이 저지른 아웅산 묘소 폭탄 테러로 순국한 17명의 국가유공자를 예우하기 위한 정부 추모식이 순국 40년 만에 처음으로 열렸다.

국가보훈부는 지난달 9일 서울 동작구 국립서울현충원 국가유공자 제1묘역에서 박민식 국가보훈부 장관과 당시 순국한 공식 수행원과 취재진의 유족, 관계 기관 대표, 시민 등 10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제40주기 아웅산 묘소 순국 국가유공자 추모식’을 개최했다.

아웅산 순국 국가유공자 추모식은 그동안 유가족들이 매년 자발적으로 개최해오다 30주기인 2013년에 외교통상부 주관으로 열리기도 했으나, 정부 행사의 격식을 갖춘 추모식으로 열린 것은 40년 만인 올해가 처음이다.

아웅산 묘소 폭탄 테러는 1983년 10월 9일 북한이 해외순방에 나선 전두환 대통령의 첫 순방지였던 미얀마(당시 버마) 수도 양곤의 아웅산 묘소에서 저지른 테러 사건이다.

이 사건으로 서석준 부총리 겸 경제기획원 장관, 이범석 외무부 장관, 김동휘 상공부 장관, 서상철 동력자원부 장관을 비롯한 공식 수행원과 취재진 등 17명이 목숨을 잃었고, 수많은 부상자가 발생했다.

17명의 순직자들은 10월 13일 합동국민장을 거쳐 국립서울현충원 국가유공자 제1묘역에 안장됐으며 국가유공자(국가사회발전 특별공로순직자)로 인정을 받았다.

이날 박민식 장관은 추모사를 통해 “대한민국의 경제와 외교 등 국가역량 발전을 위해 헌신하다 북한의 테러로 안타깝게 유명을 달리한 열일곱 분의 국가유공자들께 깊은 추모의 마음을 바친다”면서 “정부는 아웅산 묘소 폭탄 테러가 북한의 소행임을 명확히 하고 국가와 사회 발전에 초석을 놓고자 순국의 길을 걸었던 분들을 기억하고, 그분들과 유가족분들을 제대로 예우하는 일류보훈 구현을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나라사랑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