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민식 장관이 지난달 10일 제대군인 주간 기념식에서 참석자들과 함께 제대군인을 향한 감사·응원 퍼포먼스를 하고 있다.
박민식 장관이 지난달 10일 제대군인 주간 기념식에서 참석자들과 함께 제대군인을 향한 감사·응원 퍼포먼스를 하고 있다.

제대군인에게 범국민적 감사와 응원 분위기를 확산하기 위한 2023년 제대군인 주간 행사가 지난달 10일부터 13일까지 열렸다.

제대군인 주간의 시작을 알리는 기념식부터 제대군인 고용우수기업 현판식과 창업경진대회, 여성 6·25참전유공자와 여성 제대군인이 함께하는 정책간담회 등 행사를 취재했다.

#제대군인을 리스펙합니다

제대군인 주간 행사의 시작이자 중심이 되는 기념식의 막이 10일 서울 양재 에이티(aT)센터 제2전시실에서 올랐다. 이 자리에는 박민식 국가보훈부 장관, 대한민국재향군인회장, 제대군인 단체장 등을 비롯해 각계에서 활약 중인 제대군인 등이 참석했다.

기념식에서 제대군인 고용 우수기업으로 선정된 인천국제공항보안과 에코프로비엠이 인증패를 받았다.

이어 박민식 장관, 국군모범용사로 선발된 조중근 육군 중사와 정미희 육군 상사, 유튜버 미션파서블 채널 황지훈씨와 깡레이더 채널 강은미씨 등이 ‘제대군인을 리스펙합니다’라는 팻말을 들고 제대군인을 향한 감사·응원 퍼포먼스를 선보였다.

#취업박람회 100개 기업 참여

11일 제대군인 고용 우수기업 한화시스템 현판식.
11일 제대군인 고용 우수기업 한화시스템 현판식.

기념식에 이어 같은 장소에서 열린 취업박람회에는 대기업·공공기관·중견기업·중소기업 등 100개 기업이 참여했다.

100개의 기업채용관, 6개 취업지원관, 5개 부대행사관, 제대군인 정책홍보관 등 채용·전시·상담이 한 공간에서 이뤄졌다. 특히 구직자와 기업 간의 일대일 현장면접과 채용상담, 현직자 멘토링과 자기소개서 컨설팅이 인기를 모았다.

11일에는 박민식 장관이 올해 선정된 제대군인 고용 우수기업 43곳 가운데 경기도 용인의 한화시스템을 방문해, ‘제대군인 고용 우수기업 현판식’을 갖고, 제대군인 채용 확대에 대한 감사의 뜻을 전했다.

올해 제대군인 고용 우수기업에는 신규 인증 기업 19곳, 재인증 기업 24곳을 비롯해 총 43개 기업이 인증을 받았다.

#창업 뒷받침해 의욕 고취

12일에는 정부세종청사 국가보훈부에서 ‘제대군인 창업경진대회’가 열려 ‘고효율 비엘디시(BLDC) 모터를 이용한 사용자 조절형 스마트 무선 헤어드라이기’를 사업 소재로 발표한 예비창업자 조일현 대표(예비역 육군 소령)가 최우수상을 받았다.

이번 경진대회에서 수상한 3개 팀은 상장 및 상금과 더불어 창업 유관기관이 시행하는 각종 혜택을 받으며, 본선 진출 5개 팀 모두 창업 보육 프로그램 연계 등의 후속 지원이 이뤄질 예정이다.

#여성, 청년, 국민과 함께

13일 건국대에서 열린 히어로즈 인 캠퍼스.
13일 건국대에서 열린 히어로즈 인 캠퍼스.

12일 서울 용산구 국방컨벤션에서는 여성 제대군인과 소통하는 자리로 여성 제대군인 간담회가 열렸다.

간담회에는 박민식 장관, 건국 이후 대한민국 최초의 여군 조종사로 6·25전쟁에 참전한 김경오 참전유공자와 국군간호사관학교 1기생으로 임관한 이현원 참전유공자, 육군사관학교 최초 여군 정훈장교로 복무한 이서인 전 육군 중령, 여군 최초 평화유지군으로 동티모르에 파병된 전력이 있는 박순향 전 육군 소령이자 현재 국방부 성폭력예방대응담당관 등 9명이 참석했다.

13일 건국대학교에서는 ‘대학에 간 영웅들(히어로즈 인 캠퍼스)’ 행사가 열렸다. 의무복무를 마친 대학생과 제대군인 출신 유튜버가 함께 미래와 진로 등에 대해 현실적인 고민을 나누고, 청년 의무복무자를 위한 정책에 대해 소통하는 기회가 됐다.

한편 이번 제대군인 주간에는 각 지역의 보훈관서와 제대군인지원센터에서 제대군인 가족 치유프로그램과 감사 편지 쓰기, 온라인 이벤트 등 다채로운 행사가 열렸다.

저작권자 © 나라사랑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