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석열 대통령이 지난달 15일 서울 서대문구 이화여자대학교 대강당에서 열린 제78주년 광복절 경축식에서 경축사를 하고 있다.
윤석열 대통령이 지난달 15일 서울 서대문구 이화여자대학교 대강당에서 열린 제78주년 광복절 경축식에서 경축사를 하고 있다.
윤석열 대통령이 오성규 애국지사와 김영관 애국지사를 맞이하고 있다.
윤석열 대통령이 오성규 애국지사와 김영관 애국지사를 맞이하고 있다.

“독립운동, 자유민주주의 국가 만들기 위한 위대한 건국운동”

윤석열 대통령은 “우리는 자신의 당대에 국권을 회복할 가능성이 희박한 암흑의 시기에도 국민이 주인이 되는 나라, 자유민주주의 국가의 꿈을 포기하지 않았다”면서 “자유를 찾아 출발한 대한민국의 여정은 지금 우리에게 자유와 독립뿐만 아니라 평화와 번영을 가져다주었다”고 말했다.

윤 대통령은 지난달 15일 서울 서대문구 이화여자대학교 대강당에서 열린 제78주년 광복절 경축식에서 “우리의 독립운동은 국민이 주인인 나라, 자유와 인권, 법치가 존중되는 자유민주주의 국가를 만들기 위한 건국운동이었다”면서 이같이 말했다.

그러면서 윤 대통령은 “우리의 독립운동은 주권을 회복한 이후에는 공산 세력과 맞서 자유 대한민국을 지켜내는 것으로, 그리고 산업 발전과 경제성장, 민주화로 이어졌다”면서 “이제는 독립운동의 정신이 세계시민의 자유와 평화, 번영을 위해 국제사회에서 책임과 기여를 다하는 글로벌 중추 국가의 비전으로 이어지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윤 대통령은 “조국의 자유와 독립, 그리고 보편적 가치를 위해 자신의 모든 것을 던진 선열들을 제대로 기억해야 한다”면서 “이분들을 제대로 기억하는 것이야말로 대한민국의 국가정체성, 국가계속성의 요체요, 핵심”이라고 강조했다.

윤 대통령은 정전협정 체결 및 한미동맹 체결 70주년과 관련해 “우리는 공산 침략에 맞서 유엔군과 함께 싸워 우리의 자유를 지키고, 그 후 한강의 기적이라 불리는 산업화를 성공시켰다”면서 “자유민주주의를 세우고 한미동맹을 구축한 지도자들의 현명한 결단과 국민들의 피와 땀 위에 대한민국은 세계가 놀랄 만한 성장과 번영을 이루어 냈다”고 강조했다.

윤 대통령은 “반면 같은 기간, 70년 동안 전체주의 체제와 억압 통치를 이어온 북한은 최악의 가난과 궁핍에서 벗어나지 못하고 있다”면서 “자유민주주의를 선택하고 추구한 대한민국과 공산전체주의를 선택한 북한의 극명한 차이가 여실히 드러난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윤 대통령은 “그럼에도 불구하고 공산전체주의를 맹종하며 조작선동으로 여론을 왜곡하고 사회를 교란하는 반국가세력들이 여전히 활개치고 있다”면서 “우리는 결코 이러한 공산전체주의 세력, 그 맹종 세력, 추종 세력들에게 속거나 굴복해서는 안된다”고 역설했다.

이어 윤 대통령은 “자유민주주의는 반드시 승리한다는 믿음과 확신, 그리고 우리 모두 함께 힘을 모으는 연대의 정신이 중요하다”며 “한미동맹은 보편적 가치로 맺어진 평화의 동맹이자 번영의 동맹”이라고 말했다.

한편 이날 경축식에서 윤석열 대통령은 오성규 애국지사와 김영관 애국지사를 직접 맞이하고 행사장에 함께 입장해 독립운동에 헌신한 애국지사들을 예우했다. 이날 경축식에는 독립 유공자와 후손, 국가 주요 인사, 주한 외교단, 각계 대표와 시민 등 2,000여 명이 참석했다.

저작권자 © 나라사랑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