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가보훈부는 지난달 28일 오전 전남 순천역 광장에서 호남학도병 현충시설 건립 계획을 발표하고, 호남학도병을 초청해 ‘영웅의 제복’을 전달했다.

지난달 28일 박민식 장관이 생존 학도병인 고병현 참전용사와 함께 전남 순천역 광장에서 이야기를 나누고 있다.
지난달 28일 박민식 장관이 생존 학도병인 고병현 참전용사와 함께 전남 순천역 광장에서 이야기를 나누고 있다.

 

박민식 국가보훈부 장관은 이날 “국가의 품격은 누구를 기억하는가에 달려있으며, 우리는 호남의 정신과 호남의 자랑스러운 역사를 이끈 영웅들을 기억하고 기려야 한다”면서 “호남학도병들을 기억하는 것이 오늘의 대한민국을 만든 분들에게 조금이나마 보답하고, 유가족들의 아픔을 보듬는 것”이라고 말했다.

박민식 장관은 특히 최근 논란이 되고 있는 정율성 공원 건립과 관련, “호남의 어린 학생들이 조국을 위해 펜 대신 총을 들었고, 목숨을 건 혈투 끝에 차디찬 전장의 이슬로 스러져갔다. 어떠한 대가를 치르더라도 반드시 자유 대한민국을 사수하겠다는 정신, 바로 이것이 호남의 정신”이라면서 “공산 세력에 의해 죽임을 당했던 수많은 애국 영령들의 원한과 피가 아직 식지 않았고 사랑하는 가족을 잃은 유가족들의 눈물이 여전히 마르지 않은 상황에서, 우리의 미래인 학생들에게 공산당의 나팔수를 기억하게 하고 기리겠다는 시도에 참담한 마음을 금할 수 없다”며 광주시가 추진 중인 정율성 기념공원을 강도 높게 비판했다.

이어 박 장관은 “우리 국민들의 소중한 예산은 대한민국을 위해 사용돼야 하고, 단 1원도 대한민국의 가치에 반하는 곳에 사용될 수 없다. 오직 ‘호남학도병들’처럼 대한민국의 영웅들을 기억하기 위한 예산만 있을 뿐이다”라며 정율성 기념공원 조성 계획의 전면 철회를 촉구했다.

또한 박 장관은 “호남학도병들의 우국충절을 기억하고, 호남학도병들이 그토록 지키고자 했던 자유민주주의 가치를 계승할 수 있도록 순천역 광장에 현충시설을 건립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나라사랑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