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훈보상대상자와 지원대상자를 대상으로 한 전철이용·고궁관람 등 복지혜택이 대폭 늘어난다.

국가유공자와는 달리 복지혜택이 제한되었던 보훈보상대상자와 지원대상자도 수송시설 이용, 고궁 관람, 양로·양육지원 등의 다양한 혜택을 받을 수 있도록 하는 내용의 ‘보훈대상자 지원에 관한 법률’ 개정안이 지난달 18일부터 시행에 들어갔다.

이번 법률 개정으로 보훈보상대상자와 지원대상자 본인은 지하철을 무임으로 이용할 수 있고, 고속열차 케이티엑스(KTX)와 에스알티(SRT) 연 6회 무임 이용, 7회차부터 50% 할인 등 공공기관 수송시설 이용 혜택을 받게 된다.

또한 보훈보상대상자와 지원대상자 본인과 배우자, 선순위 유족은 신분증을 제시한 후 국가 및 지방자치단체에서 관리하는 고궁이나 국공립 박물관 등의 시설을 무료 또는 할인된 요금으로 이용할 수 있다.

보훈보상대상자 중 부양의무자가 없는 고령자와 미성년 자녀의 경우 신청 및 심사를 거쳐 양로지원과 양육지원을 받을 수 있다.

함께 지원대상자 본인이나 선순위 유족이 무주택자인 경우 전용면적 85제곱미터 이하의 국민·민영주택 우선공급 신청도 가능해졌다. 신청은 주소지 관할 보훈관서에서 하면 되고 대부지원 여부, 무주택기간, 생활정도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해 지원한다.

저작권자 © 나라사랑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