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가보훈처가 정전70주년을 맞아 6·25참전용사 전원에게 전달할 ‘제복의 영웅들’ 제복 디자인이 이달 중 최종 확정된다.

6·25참전용사들의 의견 수렴을 거쳐 새로운 제복의 디자인이 확정되면 3월부터 신청을 받아 5월 말부터 우체국 집배원을 통해 참전용사에게 직접 방문 전달할 예정이다.

새로운 제복은 기존의 조끼 형태 단복이 아닌 겉옷과 하의, 넥타이로 구성됐으며, 참전용사의 상징성을 나타내는 디자인과 소재 역시 참전용사의 편의성에 맞도록 제작했다.

Q 제복의 지급 대상과 신청 시기는.

A 제복 지급 대상은 2023년 1월 1일 기준 살아계신 모든 6·25참전유공자 분들입니다. 신청은 3월 이후 대상자에게 개별적으로 안내문(우편)을 통해 자세히 안내할 예정입니다.

Q 2023년 1월 1일 이후 별세하신 분은 제복을 받을 수 있는지.

A 제복 지급을 신청한 후 별세하신 분들을 포함하여 2023년 1월 1일부터 신청기간 중에 돌아가신 분들의 유족이 신청하시면 제복을 지급해드립니다.

Q 거동이 불편한 분은 어떻게 신청하는지.

A 업체 콜센터를 통해 전화로도 신청이 가능하며, 대리 신청도 가능합니다. 업체 콜센터는 3월 배포되는 안내문을 통해 알려드립니다.

Q 제복의 지급 시기와 방법은.

A 4월 중순까지 신청하신 분들은 5월 말부터 순차적으로 제복을 받을 수 있습니다. 제복은 우체국 집배원을 통해 방문 전달할 예정입니다.

Q 신청 기간을 몰라 신청하지 못한 경우에는.

A 걱정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제도를 몰라 신청하지 못한 분들을 위해 3~4월 이후에도 추가로 신청을 받을 예정입니다. 2차 신청은 8월초까지 받을 예정이며, 추후 구체적인 일정은 다시 안내할 예정입니다.

지난해 호국보훈의 달에 공개된 ‘제복의 영웅’ 제복을 입은 6‧25참전유공자들의 모습. 곧 새로운 디자인이 공개된다.

저작권자 © 나라사랑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