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이유공자 교통복지카드가 지난달 1일부터 전국 17개 시·도의 시내버스와 지하철에서 사용되기 시작했다.

거주 지역을 벗어나서도 전국에서 호환 이용이 가능한 이 카드는 상이유공자들의 관심 속에 발급이 계속되고 있다. 교통복지카드 이용·발급과 관련한 내용을 정리했다.

Q 호환 교통복지카드 지원 대상자는.

A 기존 교통복지카드 지원 대상자와 동일합니다. 애국지사, 상이국가유공자(전상·공상군경, 4·19혁명부상자, 공상공무원, 6·18자유상이자), 5·18민주화운동부상자입니다. 대상자 범위가 확대된 것은 아닙니다.

Q 교통시설이용 지원 대상자는 모든 교통복지카드 이용자는 새 카드를 발급받아야 하는지.

A 서울·경기·인천·충남 등 수도권형 이용자의 경우 기존 카드 그대로 사용이 가능합니다. 수도권 외 지역(지하철이 있는)에서 기존에 발급받은 교통카드(신한복지)의 경우 해당 지역 사용은 유효하며, 전국적으로 이용 하시려면 호환 교통복지카드를 새로 발급 받아야 합니다.

Q 교통복지카드 신청방법은.

A 각 지방의 보훈(지)청에서 신청할 수 있습니다(이동보훈팀 신청 가능).

Q 온라인으로도 신청 가능한지.

A ‘정부24시’에 로그인 후 ‘국가유공자교통복지카드 발급신청’ 후 해당 내용을 작성하고 명함판 사진 파일을 첨부하면 됩니다. 이후 해당 서류는 각 지방의 보훈(지)청에서 처리합니다.

Q 마을버스나 좌석버스에서 지원되는지.

A 기존 교통복지카드와 동일하게 마을버스, 광역버스, 좌석버스, 특수버스는 별도의 추가 지원은 없습니다. 일반 교통카드 기능으로 사용할 수 있으며, 지역 환승정책에 따른 환승할인이 주어집니다.

Q 지하철 이용 시 변경된 점은.

A 지하철의 경우 기존과 동일하게 무료 이용으로 처리됩니다. 또 카드와 별도로 지하철 우대권 발매기도 계속 이용할 수 있습니다.

Q 호환 교통복지카드 발급 소요기간은.

A 교통복지카드는 신청 후 카드사 심사에 따라 조폐공사에서 교통복지카드를 제작 해 발급·배송하고 있습니다. 현재 반도체 칩 수급 문제로 인해 일부 교통카드 발급에 지연되고 있어 3주 이상 소요될 수 있습니다. 발급은 신청 접수에 따라 순차적으로 진행됩니다. 문의 1577-4321.

Q 체크카드(선불형 교통복지카드) 결제 방법과 환급 절차는.

A 현재 체크카드 교통기능은 선불 충전형이므로 계좌에 잔액이 있어도 별도로 요금충전을 해야 합니다. 요금충전은 가까운 편의점에서 할 수 있습니다. 선불형 교통복지카드로 한 달간 사용한 버스요금은 다음달 10일 전까지 체크카드와 연결된 계좌로 송금됩니다.

저작권자 © 나라사랑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