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몸의 여러 관절중에서 체중의 부하를 많이 받아 퇴행성관절염이 나타나는 무릎과 달리 어깨는 운동 범위가 크고, 운동량이 많기 때문에 인대나 힘줄손상이 많이 발생합니다. 가장 대표적인 질환 중 하나는 회전근개힘줄 손상입니다.

과도한 힘, 지속적으로 가해지는 스트레스, 퇴행성 변화 등에 의해 어깨힘줄이 손상되는 것으로, 노화로 인해 힘줄이 약해지면서 반복적인 자극이 가해지는 것도 원인이 됩니다. 회전근개 손상은 힘줄 파열의 진행 정도와 속도를 가늠하기 어려워 빠른 치료가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회전근개는 어깨 관절을 붙잡아 회전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데, 손상되면 통증과 함께 팔을 스스로 들어 올리지 못하는 등 운동범위가 감소됩니다. 회전근개 손상부위가 작으면 수술을 통해 어깨 힘줄을 봉합해주고, 더 이상 손상되지 않도록 어깨 주변 근력을 향상시키면서 관리하면 기존의 기능을 그대로 회복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힘줄이 완전히 끊어지고, 시간이 오래 경과되면 힘줄이 안으로 말려들어가 변성이 진행되면서 힘줄 봉합이 어려워집니다. 파열 부위가 크면 봉합술을 해도 재파열이 될 가능성도 높습니다. 힘줄이 완전히 끊어지고 어깨관절염이 진행되면 팔이 아예 올라가지 않게 되므로 수술을 통해 관절 기능을 대신하는 인공관절 수술을 진행해야 합니다.

문제는 어깨 인공관절의 수명이 15년 정도이고, 어깨 인공관절 수술은 재수술이 어렵고, 재수술 시 결과가 좋지 않을 수 있어, 75세 미만의 경우 수술을 최대한 늦추는 것이 좋습니다. 어깨 힘줄 파열 환자 중에서는 통증을 참고 견디면서 인공관절 수술을 받을지 고민하는 경우도 많습니다. 이런 환자들에게 상관절낭 재건술이 대안이 될 수 있습니다.

상관절낭 재건술은 파열된 힘줄 대신 인공힘줄을 통해 기능을 대신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수술입니다. 뼈가 위로 올라가는 것을 막아 퇴행성 관절염의 진행을 막아줍니다.

기존에는 힘줄이 파열되면 재파열이나 어깨가 관절을 이탈해 부딪히면서 관절염이 발생할 가능성이 높았지만, 인공힘줄은 기존 힘줄만큼의 두께와 강도로 재파열 가능성이 낮아 추후 인공관절 수술의 가능성도 낮출 수 있습니다.

상관절낭 재건수술은 팔만 마취시키는 부분 마취 또는 전신마취로 진행되며, 전 과정을 절개 없이 관절내시경으로 진행해 수술에 대한 부담이 적습니다. 절개로 인해 발생하는 출혈에 대한 부담도 줄일 수 있습니다.

또한, 기존의 관절과 힘줄을 보존하기 때문에 인공관절 수술보다 팔을 움직일 수 있는 각도가 더욱 향상되며, 통증이 적고 회복이 빠르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추운 날씨로 절로 어깨가 움츠러드는 겨울, 어깨가 전처럼 움직이지 않거나 통증이 느껴진다면 빠르게 병원을 찾아 의사와 상담하는 것이 어깨 건강을 지키는 첫걸음입니다.

김동현 부산보훈병원 정형외과, gudong9@naver.com

저작권자 © 나라사랑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