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진호 전투 영웅을 기억하는 ‘제72주년 장진호 전투 기념 및 장진호 전투 영웅 추모행사’가 지난달 24일 서울 올림픽공원 핸드볼경기장에서 개최됐다.

대한민국무공수훈자회(회장 김정규) 주관으로 개최된 이번 행사는 박민식 국가보훈처장, 폴 라카매러 한미연합사령관, 김계환 해병대부사령관, 브라이언 월포드 주한 미해병대사령관, 보훈단체장, 한·미 해병대 장병, 무공수훈자회 회원 등 2,50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열렸다.

이날 추모행사에서 윤석열 대통령은 박민식 보훈처장이 대독한 추모사를 통해 “72년 전, 미 해병1사단을 비롯한 장진호 전투 참전용사들은 영하 30도의 혹한과 험난한 지형 속에서 적과 용맹하게 싸웠다”며 “이러한 투혼이 있었기에 자유를 향한 10만여 명의 피난민들을 성공적으로 구출한 흥남철수작전도 성공할 수 있었다”고 말했다.

윤 대통령은 “영웅들의 희생이 바탕이 된 한미동맹은 그 어느 때보다 공고하다”고 말하고 “한국과 미국은 빈틈없는 공조로 북한의 미사일 도발에 대응하고 있고, 북한의 핵·미사일 위협에 대비하여 확장억제를 더욱 강화해 갈 것”이라고 밝혔다.

또한 윤 대통령은 “영웅을 제대로 예우하는 것이 나라를 지키는 길”이라며 “대한민국은 자유민주주의를 목숨으로 지켜낸 장진호 전투 영웅들의 희생을 잊지 않고 영원히 기억하겠다”고 말했다.

이날 행사에서 예비역 해병상사 박학수·박세양 참전용사와 흥남철수작전에서 공을 세운 미 해병대 고 에드워드 포니(Edward H. Forney) 대령에게 감사패가 수여됐다.

지난달 24일 장진호 전투 영웅 추모행사에서 박민식 국가보훈처장과 김정규 대한민국무공수훈자회장 등이 헌화·분향하고 있다.

저작권자 © 나라사랑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