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대한민국 임시정부의 건국 준비

1) 대한민국 임시정부의 건국 구상

1937년 중·일 전쟁에 이어 1941년 아시아·태평양 전쟁이 발발하자 국내외 독립운동 세력은 일본이 패전할 것을 예상하고 새로운 국가 건설을 위한 준비에 나섰다. 임시정부는 1941년 조소앙이 제창한 삼균주의에 바탕을 둔 대한민국 건국 강령을 발표하였다.

이 강령은 임시정부가 광복 후 수립할 민족 국가의 기본 구상을 천명한 것으로 민주주의 확립, 사회 계급 타파, 경제적 균등주의 실현을 주창했다. 새 나라 건설은 ‘독립 선포 - 정부 수립 - 국토 수복·건국’의 순서이며, 보통 선거를 통한 민주 공화국 수립, 정치·경제·교육의 균등 등을 규정하고 있다.

조선 독립 동맹도 조선 민주 공화국 건설을 위한 건국 강령을 발표했다. 이 강령에서는 보통 선거 시행과 민주 정권 수립, 일제의 자산과 토지 몰수, 의무 교육 실시 등을 규정하였다.

국내의 조선 건국 동맹도 건국 강령을 발표했다. 이 강령에서는 일제를 몰아내고 조선 민족의 자유와 독립을 회복하며 민주주의 원칙에 의해 노동 대중의 해방에 치중할 것을 주장하였다. 이처럼 국내외 독립운동 세력은 1940년대 들어 각각 건국 강령을 통해 신국가 건설의 꿈을 구상하였다.

2) 국제 사회의 독립 약속

1943년부터 연합국은 전후 처리를 논의하기 시작했다. 이해 11월 루즈벨트가 장제스에게 제의해 이집트 카이로에서 미·영·중 수뇌가 만났다. 임시 정부는 장제스를 면담하고 한국의 독립을 약속받아 달라고 요청했다. 장제스는 카이로 회담에서 한국의 독립 문제를 제안해 미국과 영국으로부터 찬성을 얻었다. 이러한 결과가 가능했던 것은 임시 정부의 적극적인 외교 노력과 한·중 공동 항전이 이루어 낸 커다란 성과였다.

1945년 소련의 얄타에서 열린 미·영·소 3국 정상 회담은 카이로 선언의 모든 조항이 이행되어야 함을 강조함으로써 연합국이 한국의 독립을 다시 확인한 것에 의미가 있다. 이 같은 국제 사회의 독립 약속은 우리의 독립운동을 인정하고 평가한 결과였다. 그러나 전후 연합국은 한국의 문제를 각자 자신들에게 유리한 방향으로 처리하려고 하면서 한국의 완전한 독립은 바로 찾아오지 않았다.

2. 조선 독립 동맹과 조선 건국 동맹

1) 조선의용대의 조직과 화북 이동

1937년 중·일 전쟁의 발발은 독립운동 세력들에게 독립의 중요한 전기로 인식되었다. 김원봉이 이끄는 민족 혁명당은 1938년 10월 중도 좌파 단체들과 함께 조선 민족 전선 연맹을 결성하고 중국 국민당의 지원을 받아 조선의용대를 조직하였다.

조선 의용대는 일본군에 대한 심리전과 후방 공작 활동을 펼치며 많은 성과를 거뒀다. 그러나 중국 국민당이 항일 투쟁에 소극적 자세를 보이자, 좀 더 적극적 투쟁을 펼치기 위해 옌안으로 이동하자는 주장이 제기되었다. 이에 따라 김원봉 등 최고 지도부 등 일부 병력을 제외한 대부분의 병력이 북상해 조선의용대 화북지대를 결성하였다.

2) 조선 독립 동맹과 조선 의용군

1942년 화북 지역에서 좌우 세력의 통일 전선을 지향한 조선 독립 동맹이 결성되었다. 주요 구성원은 중국 공산당의 대장정에 참여했던 조선인 사회주의자들과 조선의용대 화북지대 대원들이었다.

조선 독립 동맹은 자신들을 하나의 지방 단체로 규정하면서 충칭의 대한민국 임시정부와 국내의 조선 건국 동맹과 연계를 시도했다. 조선 독립 동맹은 조선의용대 화북지대를 조선의용군으로 개편하였다.

조선의용군은 중국 공산당의 팔로군과 연합 전선을 형성해 태항산 등지에서 대일 항전을 전개하였다. 조선의용대에 이어 국제 지원군의 활동을 계속한 것이다. 이후 조선의용군은 만주로 진출해 중국의 국·공 내전에 참가하였고, 해방 이후 김두봉을 비롯한 조선 독립 동맹과 조선의용군 핵심 인물들은 북한 정권에 참가하였다.

3) 조선 건국 동맹

국내에서 활동하고 있던 여운형 등은 1944년 8월 광복에 대비해 비밀 결사로서 조선 건국 동맹을 조직했다. 조선 건국 동맹은 민족 운동에 참여한 경험이 있는 인물들로 구성되었는데, 중앙과 10개 도에 지방 조직을 갖춘 전국적 규모였다.

조선 건국 동맹은 보조 단체로 농민 동맹 등 직능별로 조직을 두었고, 일본군 후방을 교란하고 무장봉기를 위해 군사 위원회를 설치하기도 하였다. 특히 국외 독립운동 세력과 연계를 꾀해 대한민국 임시 정부, 조선 독립 동맹 등에 연락원을 파견하기도 했다.

조선 건국 동맹은 해방 직전 일부 간부가 일제에 붙잡히기도 했으나, 해방이 되자 여운형은 치안을 유지하기 위해 건국 청년 치안대를 결성하는 등 해방을 전후한 시기에 국내에서 독립운동을 주도하였다.

4) 역사 속의 광복절

광복절은 1945년 8월 15일 일본 제국주의의 식민지 지배로부터 벗어난 것을 기념하고, 1948년 8월 15일 대한민국 임시 정부의 법통을 계승한 대한민국 정부가 수립된 날을 축하하기 위해 제정한 국경일이다. 광복절은 3·1절, 제헌절, 개천절, 한글날과 함께 5대 국경일이다.

1949년 5월 24일 정부가 3·1절, 헌법 공포일, 독립 기념일, 개천절을 4대 국경일로 하는 안을 국무회의 의결로 확정해 6월 2일 제헌 국회로 이송했다. 국회 법제 사법 위원회는 헌법 공포일을 제헌절로, 독립 기념일을 광복절로 수정해 합의한 후, 9월 21일 제5회 임시 국회에서 법률안을 확정했다. 이해 10월 1일 ‘국경일에 관한 법률’(법률 제53호)로 공포되었다.

황선익 국민대 교수·박걸순 충북대 교수

국난 극복 역사 정리한 ‘민족의 성지’

독립기념관(충남 천안)

1982년 7월, 일본 역사 교과서의 한국사 왜곡 사실이 연일 언론에 보도되면서 광복 직후부터 추진되다가 결실을 맺지 못한 독립기념관 건립 논의가 다시 일어났다.

독립기념관은 외침을 극복하고 민족의 자주와 독립을 지켜온 우리 민족의 국난 극복사와 국가 발전사에 관한 자료를 수집·전시하게 함으로써 국민의 투철한 민족정신과 국가관을 정립하는데 이바지함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

독립기념관은 6개의 상설 전시관, 홍보관, 체험관, MR 독립 영상관을 갖추고 있고, 특별 전시 및 야외에 시·어록비, 조선 총독부 철거 부재 공원 등 전시를 병행하고 있다.

또한 대한민국 임시정부 청사 등 국내외 독립운동 사적지의 조사와 발굴, 보존 사업 및 대국민 교육과 홍보 사업도 진행하고 있다.

독립운동사와 관련된 자료를 전시하고 분석하여 독립운동사를 연구하기 위한 연구소로 개관 이전인 1987년 한국독립운동사연구소를 설립하였다. 연구소는 국내 유일의 독립운동사 전문 연구 기관으로 논문집과 자료 총서 발간, 한국 독립운동의 역사, 독립운동가 인명사전 편찬 등 각종 연구를 진행하고 있으며, 아직 포상하지 못한 독립운동가를 발굴하는 일도 하고 있다.

이외에도 전국적으로 독립운동을 주제로 한 기념관(전시관)이 많다. 지역을 단위로 한 기념관으로는 경상북도독립운동기념관이 대표적인데 현재 여러 지자체에서 지역의 독립운동사를 주제로 한 기념관 건립을 추진하고 있다. 뿐만 아니라 김구, 안중근, 윤봉길 등 개인을 주제로 한 기념관도 많다.

주제열기 :

광복을 향한 국내외 독립운동

대한민국 임시정부는 1940년 충칭에 정착하며 당·정·군 체제를 정비하고 건국 강령을 제정하는 등 광복을 위한 준비에 돌입했다. 1940년대에 국외의 대한민국 임시정부와 조선 독립 동맹, 국내의 조선 건국 동맹 등이 광복을 위한 마지막 활동을 펼쳤다. 드디어 1945년 일제의 압제를 떨치고 자주독립 국가를 수립하게 되었다. 건국을 목표로 추진된 다양한 독립운동의 양상을 살펴보자.

자료읽기 :

대일 선전 성명서(1941)

우리는 3천만 한인과 정부를 대표해 중국·영국·미국·캐나다·네덜란드·오스트리아 및 기타 여러 나라가 일본에 대해 선전을 선포한 것이 일본을 격패하고 동아시아를 재건하는 가장 유효한 수단이 되므로 이를 축하하면서, 다음과 같이 성명한다.

1. 한국의 전체 인민은 현재 이미 반침략 전선에 참가해 오고 있으며, 이제 하나의 전투 단위로서 추축국에 전쟁을 선언한다.

5. 루스벨트·처칠 선언의 각항이 한국 독립을 실현하는 데 적용되기를 견결히 주장하며, 특히 민주 진영의 최후 승리를 미리 축원한다.

저작권자 © 나라사랑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