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몸은 여러 영양소로 구성하는 3대 영양소는 탄수화물, 지방, 단백질입니다. 지질은 바로 지방에 해당하며, 인체의 구성과 유지를 위해 필요한 영양소 중의 하나이므로 음식물을 통해서 섭취해야 합니다.

지질에는 여러 종류가 있는데, 동맥경화의 주범이자 나쁜 콜레스테롤인 LDL 콜레스테롤(저밀도지단백 콜레스테롤)과 중간 정도로 나쁜 중성지방, 그리고 동맥경화를 예방하는 효과를 지녀서 좋은 콜레스테롤인 HDL 콜레스테롤(고밀도지단백 콜레스테롤)로 구분됩니다. 콜레스테롤이 높다고 하면 일부 예외적으로 HDL 콜레스테롤이 높은 경우를 제외하고는 나쁜 콜레스테롤이 많다고 이해하면 됩니다.

콜레스테롤이나 중성지방과 같은 지질 성분이 필요이상으로 혈액 속에 과하게 함유된 상태를 이상지질혈증이라고 합니다.

이상지질혈증 치료의 일차 목표는 저밀도(LDL) 콜레스테롤을 낮추는 것입니다. 따라서 혈중 콜레스테롤이 200 이상인 경우에는 반드시 저밀도(LDL) 콜레스테롤을 측정하고, 다른 동맥경화증의 위험 요인을 평가한 다음, 목표 수치를 정해서 치료해야 합니다.

이상지질혈증 예방, 치료의 기본은 식이 요법입니다. 하루 3끼 규칙적으로 식사하고 되도록 과식을 피해야 합니다. 식이요법의 핵심은 열량 섭취를 줄이고, 포화지방산과 콜레스테롤 섭취를 감소시키고, 섬유소 섭취를 늘리는 것입니다. 포화지방산을 총 에너지의 7% 미만으로, 트랜스지방산은 가능한 한 최소량으로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포화지방산은 육류의 지방, 가금류의 껍질부위, 버터, 야자유 등에 많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트랜스지방산은 마가린, 쇼트닝 등의 경화유가 주요 공급원이며, 높은 온도로 오랜 시간 처리된 기름에도 많습니다.

단순당 섭취를 줄이고 식이섬유 섭취량이 25g 이상 될 수 있도록 수용성 식이섬유가 풍부한 잡곡, 해조류, 채소 등을 충분히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 잡곡이나 현미, 통밀 등의 통곡식품의 섭취 비중을 높이고, 그 외 채소, 콩류, 생선류, 과일류, 유제품 등의 식품이 포함된 식사가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하지만 일반적으로 우리나라에서는 과일이 정규 식사의 한 부분으로 포함되기 보다는 후식, 간식 등으로 추가해서 먹고 있기 때문에, 과일 속의 단순당 섭취가 늘어날 수 있어 주의가 필요합니다.

다음으로 필요한 것은 금주와 금연입니다. 과도한 알코올 섭취는 혈중 중성지방 농도를 높입니다. 또한 고지혈증이 있는 흡연자는 심근경색증 발생 위험이 4~6배 증가하므로 반드시 금연해야 합니다.

셋째로 중요한 것은 운동으로, 보통 일주일에 다섯 번 정도 30분 이상의 유산소운동이 필요합니다.

이상지질혈증 조기진단부터 생활습관교정은 혈관건강을 지킬 수 있는 중요한 한 걸음입니다.

김주혁 부산보훈병원 가정의학과 과장, sawhollic@bohun.or.kr

저작권자 © 나라사랑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