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 대통령은 지난달 6일 서울 동작동 국립서울현충원에서 열린 제58회 현충일 추념식에 참석, 추념사를 통해 “나라를 위해 목숨을 바치신 순국선열들이야말로 후손들에게 가장 존경을 받아야하고, 그 숭고한 뜻은 결코 잊혀져선 안 된다”고 말하고 “그 희생에 보답하기 위해 우리는 대한민국을 더욱 세계 속에 우뚝 서는 경쟁력 있는 나라로 만들고, 국민 모두가 행복한 미래가 기다려지는 희망찬 나라로 만들어 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박 대통령은 “정전 60주년이 되는 금년에는 자유를 위해 함께 싸운 우방과 전우들을 다시 만나게 된다”며 “알지도 못하던 나라에서, 자유를 위해 목숨을 바친 유엔 참전용사들의 자유 수호 의지를 대한민국의 자유민주주의를 지키고 발전시켜 반드시 보답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박 대통령은 북한에 대해서도 “한반도 신뢰프로세스를 적극적으로 받아들이는 것이 북한이 선택해야 하는 변화의 길”이라고 말하고 “북한은 어떤 도발과 위협도 더 이상은 통하지 않는다는 것을 알아야 할 것"이라며 "북한의 핵무기 개발과 경제건설이란 병행노선은 병행할 수도 없고, 성공할 수도 없으며, 스스로 고립만 자초하는 길이 될 것”이라고 지적했다.

추념사 요약

저는 나라를 위해 목숨을 바치신 순국선열들이야말로 후손들에게 가장 존경을 받아야하고, 그 숭고한 뜻은 결코 잊혀져선 안 된다고 생각합니다. 그 희생에 보답하기 위해 우리는 대한민국을 더욱 세계 속에 우뚝 서는 경쟁력 있는 나라로 만들고, 국민 모두가 행복한 미래가 기다려지는 희망찬 나라로 만들어야만 합니다.
저는 우리 국민 여러분과 함께, 그런 위대하고 힘찬 역사를 써나갈 것입니다. 국가를 위해 헌신한 분들에 대해 예우와 존경을 다하는 것은 우리 후손들이 해야 할 의무이고 사명입니다.

독립유공자와 6·25 전사자들의 유해를 발굴하고 이장하는 일에도 정성을 다할 것입니다.
정전 60주년이 되는 금년에는 자유를 위해 함께 싸운 우방과 전우들을 다시 만나게 됩니다. 알지도 못하던 나라에서, 자유를 위해 목숨을 바친 유엔 참전용사들의 자유 수호 의지를 대한민국의 자유민주주의를 지키고 발전시켜 반드시 보답할 것입니다.

이제 북한은 어떤 도발과 위협도 더 이상은 통하지 않는다는 것을 알아야 할 것입니다. 북한의 핵무기 개발과 경제건설이란 병행노선은 병행할 수도 없고, 성공할 수도 없으며, 스스로 고립만 자초하는 길이 될 것입니다. 이제 북한이 선택해야 하는 변화의 길은 한반도 신뢰프로세스를 적극적으로 받아들이고, 국제사회의 책임 있는 일원이 되어 함께 공동의 노력을 해 나가는 것입니다. 하루 속히 고립과 쇠퇴의 길을 버리고, 대한민국과 국제사회가 내미는 평화의 손길을 용기 있게 마주잡고, 남북한 공동발전의 길로 함께 나아가길 바랍니다. 한반도 행복시대를 열어가는 큰 길에 북한 당국의 적극적인 동참을 기대합니다.

존경하는 국민 여러분, 저는 선열들이 보여주신 애국심을 이어받아, 국민 여러분과 함께 자유와 행복이 넘치는 국민 행복시대를 만들어 갈 것입니다.

새 정부는 창조경제를 기반으로 경제부흥을 이끌어서 새로운 시장, 새로운 양질의 일자리를 만들어 내고, 경제민주화로 상생 발전의 길을 열어 경제 강국을 만들어 갈 것입니다. 또 튼튼한 안보를 바탕으로 한반도 평화통일의 기반을 구축해 갈 것입니다. 이런 일을 성공적으로 해내기 위해서는 국민 여러분께서 정부를 신뢰하고 믿음을 주시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국민의 하나된 힘이야말로 경제 회복의 원동력이고, 안보를 지키는 국가의 최고 자산입니다. 국민 여러분께서 힘과 지혜를 모아주실 것을 부탁드립니다. 

저작권자 © 나라사랑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