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UPDATE : 2021.9.8 수 15:52
> 뉴스 > 포토뉴스
콜롬비아 참전용사 대통령 국빈 방한 맞춰 재방한코로나 이후 첫 참전용사 방한 초청
나라사랑신문  |  news@narasarang.kr
폰트키우기 폰트줄이기 프린트하기 메일보내기 신고하기
승인 2021.08.30  13:39:36
트위터 페이스북 네이버
   
지난달 25일 청와대에서 열린 한·콜롬비아 정상회담에서 양국 정상이 지켜보는 가운데 황기철 국가보훈처장과 콜롬비아 주한대사가 양해각서에 서명하고 있다.
   
황기철 국가보훈처장이 지난달 25일 국립서울현충원에서 콜롬비아 참전용사 길예르모 로드리게스 구즈만, 알바로 로사노 차리와 함께 헌화참배 후 담소를 나누고 있다.

6·25전쟁 당시 중남미에서 유일하게 전투부대로 참전한 콜롬비아 참전용사들이 지난달 23일부터 27일까지 국가보훈처 초청으로 방한했다.

이번에 초청된 참전용사는 길예르모 로드리게스 구즈만 콜롬비아 참전용사 장교회장과 알바로 로사노 차리 콜롬비아 참전협회 회장이며 이들은 가족과 동행인이 함께 대한민국을 찾았다.

특히 이번 초청은 코로나19 이후 지난해부터 유엔참전용사 재방한이 모두 중단된 이후 처음으로 이뤄진 것으로, 콜롬비아 대통령의 국빈방한에 맞춰 이뤄져 더욱 의미가 깊었다.

참전용사들은 방한 기간 중 서울 동작동 국립서울현충원을 찾아 한·콜롬비아 참전용사들이 70년 만의 만남의 시간을 갖고, 한·콜롬비아 대통령의 국빈만찬에 특별 초청을 받아 참석자들의 뜨거운 박수를 받았다.

방한 기간 마지막 날인 26일에는 보훈처에서 마련한 감사 오찬에 참석한데 이어, 오후에는 서울 용산의 전쟁기념관을 방문해 참전 전우들을 위해 헌화하고 기념관을 둘러봤다.

 한편 국가보훈처와 콜롬비아 국방부는 25일 오전 청와대 본관에서 양국 간의 보훈정책 협력 강화를 위한 양해각서(MOU)를 체결했다.

이 협약에서 양국은 6·25전쟁으로 맺어진 혈맹을 바탕으로 국제보훈 및 제대군인 지원 분야에서 교류와 협력을 촉진하고 발전시켜 나갈 것을 합의했다.

이번 협약에는 △국제보훈 분야 정책개발 △제대군인 지원 분야 정책개발 △6·25참전용사와 제대군인 예우행사 개발 △6·25참전용사 후손 교류 증진 △6·25참전용사 단체 활동 개발 등이 포함됐다.

양해각서는 양국 대통령이 임석한 가운데 황기철 국가보훈처장과 주한콜롬비아 대사가 서명했고, 콜롬비아 국방부 장관은 일정상 현지에서 지난 19일에 서명을 완료했다.

콜롬비아는 6·25전쟁 당시 연인원 5,100명이 참전해 흑운토령 전투, 금성 진격전, 불모고지 전투 등에 크게 기여했으며, 전투 과정에서 213명이 전사했고, 448명이 부상을 입었다.

나라사랑신문의 다른기사 보기  
폰트키우기 폰트줄이기 프린트하기 메일보내기 신고하기
트위터 페이스북 네이버 뒤로가기 위로가기
공감, 이 책

도시는 무엇으로 사는가

도시는 무엇으로 사는가
▶ 우리는 돌, 나무, 흙 같은 자연 속의 재료를 가지고 건축물을 만든다. 그리고 그 건축물이 부산물로 만들어 내는 빈 공간 안에서 생...

읽는 직업

읽는 직업
우리가 경험하지 못한 일을 어떤 작가들은 자신의 삶을 통해 보여준다.그 터널을 지나온 심정과 거기서 건져 올린 한 줄기 희미한 빛 같은...
오피니언

어려울 때 더욱 든든한 보훈

폭염이 연일 계속되는 가운데, 최근 전염성이 강한 코로나19 바이러스가 확산되고 있어 염려스럽다. 코로나19가 장기화됨에 따라 마스크를 착용하고 사람들 간에 거리를 유지하는 일이 ...

현장에서 함께 만들어 더 커지는 기쁨

어르신들의 “여한이 없다”라는 말에는 울림이 있다. 지난해 부부 참전유공자 자택을 방문했을 때 들은 “젊은 사람들이 알아주고 기억해준다니 이제는 여한이 없다”라는 말씀이 지금까지도...
많이 본 기사
1
고엽제후유의증 질병 장애등급 종합판정 시행
2
종합비타민제를 먹어야 하는 이유
3
여름철 건강의 적 토사곽란
4
국가유공자 등 로또 판매점 신청
5
중앙보훈병원, 1,400병상으로 확대… 재활·요양병원 등 복합 운영
6
결핵과 비결핵항산균 감염증
7
내년 아파트 특별공급, 대부지원 계획 확정
8
국가유공자 주택 대부 한도 늘리고 금리 내려
9
김환기, 그의 푸른 화폭을 만나다
10
모든 생존 6·25참전용사에 호국영웅기장 수여한다
소 개기사제보개인정보취급방침이메일무단수집거부청소년보호정책
30113 세종특별자치시 도움4로 9 국가보훈처
Copyright by 국가보훈처 나라사랑신문  |  기사 등 모든 컨텐츠에 대한 무단 전재·복사·배포를 금합니다. | 청소년보호책임자 : 강호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