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달 18일 오전 광주 5·18민주묘지에서 열린 제41주년 5·18민주화운동 기념식에 김부겸 국무총리가 참석해 기념사를 하고 있다.

제41주년 5·18민주화운동 기념식이 지난달 18일 오전 광주시 북구 국립5·18민주묘지에서 개최됐다.

41년 전 광주의 오월이 현재를 살아가는 우리 모두의 오월임을 알리기 위해 ‘우리들의 오월’이라는 주제로 열린 기념식은 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해 참석인원을 100명 미만으로 축소해 5·18민주유공자와 유족, 정부 주요인사, 각계대표, 학생 등 99명이 참석한 가운데 열렸다.

김부겸 국무총리는 이날 기념사를 통해 “5·18민주화운동과 그 정신은 혼돈의 시대를 밝힌 자랑스러운 우리의 역사”라며 “(그것은) 비단 우리만의 이야기가 아니라 민주주의를 열망하며 투쟁하고 계신 전 세계 시민들에게도 광주는 희망”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김 총리는 “지금도 광주에서는 군부독재에 맞서 싸우고 있는 미얀마 시민들을 응원하기 위해 ‘임을 위한 행진곡’이 울려 퍼지고 있다”고 말하고 “미얀마 뿐 아니라 전 세계 어디에서든 부정과 불의, 민주주의를 짓밟는 세력에 저항하는 모든 시민들이 광주와 함께 반드시 승리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특히 김 총리는 “터무니없는 왜곡과 날조로 5·18영령과 유가족은 물론 민주주의를 염원하는 대한민국 국민들 모두를 모욕하는 용납할 수 없는 일도 있었다”면서 하루속히 우리 사회 구성원 모두가 ‘오월 광주’를 역사적 진실로 받아들여 달라”고 말했다.

김 총리는 이어 “오월 정신을 국민통합의 정신으로 계승해 나가자”면서 “이 땅의 민주주의를 지켜내신 민주영령과 유공자 여러분께 부끄럽지 않도록 혼신의 힘을 다해 대한민국 공동체를 지켜나가자”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나라사랑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