집 안에서 도구를 활용해 서서 할 수 있는 운동을 알려드립니다. 기사 아래 큐알코드를 통해 ‘TV나라사랑’에서 동영상을 보고 따라할 수 있습니다.

 

문틀로 가슴 펴기
이 동작은 문틀이나 벽기둥, 모서리처럼 팔을 벌려 잡을 수 있는 곳에서 할 수 있는 운동입니다. 우선 문틀과 수평선상에 서주시고, 한 쪽 발을 뒤로 빼고 다른 쪽 다리의 무릎을 구부리는 앞굽이 자세를 해주세요. 양팔을 90도로 벌려서 문틀에 대고 팔을 고정한 다음 체중을 앞으로 싣습니다. 이때 가슴을 펴줍니다. 20초간 유지하고 제자리로 돌아오면 됩니다.    

 

문틀로 어깨 스트레칭
문틀에 선 후에 한 발자국 뒤로 물러섭니다. 팔을 엄지가 아래쪽을 향하게 한 뒤 몸과 90도가 되도록 벽을 붙잡습니다. 고정된 팔 안쪽으로 몸을 반 바퀴 돌립니다. 이때 어깨가 위로 올라가지 않도록 유의하면서 20초간 자세를 유지해 주세요. 

 

싱크대 양손 잡기
이번에는 주방으로 갑니다. 싱크대를 양손으로 잡고 팔을 쭉 뻗은 다음 상체는 고정한 상태로 발을 크게 한걸음 뒤로 간 다음 어깨와 가슴근육 당김이 느껴질 때까지 몸을 숙여 주세요. 이 자세를 20초간 유지합니다. 이때는 상체를 아래로 누르지 말고 무릎을 굽혀서 몸을 낮춰주셔야 합니다. 반동을 주지 않고 자세를 유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수건을 이용한 스트레칭
수건을 한 장 준비해주세요. 팔이 잘 올라가는 쪽 손은 머리 뒤로, 팔이 잘 안 올라가는 손은 허리 뒤로 가져간 다음 양손으로 수건을 잡습니다. 머리 뒤쪽 손으로 수건을 잡아당기면서 아래쪽 팔을 스트레칭 해주세요. 


물통 흔들기 운동
집에 있는 플라스틱 물병을 준비합니다. 물을 절반만 채운 다음 물통을 양손으로 잡고 배에 힘을 주고 기마자세를 취해주세요. 
이 상태에서 손에 든 물통을 좌우로 빠르게 흔들어주세요. 이때 몸이 과하게 흔들리지 않도록 주의해 주시고, 힘들면 운동시간을 짧게 했다가 점차 시간을 늘리는 것이  좋습니다.

저작권자 © 나라사랑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