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에는 가볍게 앉아서 할 수 있는 운동을 배워보겠습니다. 기사 아래 큐알코드를 통해 ‘TV나라사랑’에서는 동영상으로 배울 수 있습니다.

 

팔 앞으로 뻗기

이 동작은 팔의 근력을 키우는 데 도움이 됩니다. 바닥이나 의자에 앉은 상태에서 등과 허리를 곧게 펴줍니다. 양팔을 어깨 높이만큼 올린 후에 ‘앞으로 나란히’ 자세를 해주세요. 양팔이 아래로 처지지 않도록 각도를 유의하며 자세를 3초간 유지해 줍니다. 이 동작을 하실 때는 고개가 바닥으로 떨어지거나 허리가 뒤로 젖혀지지 않고, 머리와 허리가 일직선이 되도록 신경 써 주세요.

 

앉아서 하는 목 스트레칭

앉은 자세에서 정면을 바라봅니다. 양손을 이마에 갖다 대주세요. 양손을 이마에 고정시키고 머리를 손을 댄 방향으로 밀어준다는 느낌으로 힘을 주면서 숨을 내쉬어 주세요. 이때 머리가 앞으로 나가거나 손이 위치가 밀려나서는 안 됩니다. 이 자세를 5초간 유지해 줍니다.

 

앉았다 일어서기

의자 앞에 서 주세요. 다리를 어깨 너비로 벌리고 발은 살짝 V자 형태로, 양손은 허벅지 앞쪽에 올려주세요. 허리를 곧게 편 상태에서 손이 무릎에 닿을 때까지 천천히 의자에 앉았다가 다시 천천히 일어나 주세요. 10번씩 3세트를 하시면 되는데 힘들면 잠깐 앉아서 쉬어도 됩니다. 이 운동을 하실 때는 팔꿈치가 구부러지지 않게 곧게 편 상태를 유지하고 시선은 항상 정면을 향하게 해야 합니다.

 

허리펴기

먼저 허리를 꼿꼿하게 펴 주세요. 양손을 앞으로 쭉 벋어 손바닥이 맞닿게 해주세요. 이제 모은 손을 머리 위로 보낼 수 있는 한 최대한으로 쭉 뻗어 그 자세를 유지합니다.

 

텔레비전을 보다가 광고가 나올 때 잠깐, 식사를 마친 뒤 가볍게 오늘 배운 스트레칭을 따라하면 흐트러진 자세를 바로잡고, 생활 속에서 활력이 더해지는 것을 느낄 수 있습니다.  

 

저작권자 © 나라사랑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