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 달부터 보훈가족이 함께 따라하실 수 있는 생활체조를 게재합니다. 기사의 사진을 참고하셔서 따라하실 수도 있고 <TV나라사랑>의 동영상을 참고해서 함께 하실 수도 있습니다. 휴대전화에서 큐알코드로 접속하시면 바로 만나실 수 있습니다. 새 연재물이 시작되면서 건강칼럼은 한방과 양방 기사를 격월로 게재합니다.

다음의 동작들로 새로운 하루를 힘차게 시작하세요.

누워서 다리 당기기

 

뻣뻣하고 묵직한 허리가 유연하고 가벼워지면서 통증도 완화할 수 있습니다. 누운 자세에서 엉덩이를 바닥에 지그시 눌러주세요. 이 운동을 할 때는 머리와 어깨가 바닥에서 떨어지지 않도록 상체에 힘을 풀어야 합니다. 양 손으로 왼쪽 무릎을 잡은 후 무릎이 가슴에 닿도록 천천히 당겨줍니다. 이때 무릎이 바깥 쪽으로 빠지지 않도 록 주의해주세요. 또한 오른쪽 다리가 바닥에서 떨어지지 않아야 합니다. 이 자세를 20초간 유지합니다. 이어 반대쪽도 똑같이 해주세요.

누워서 골반 움직이기

 

누운 자세에서 양쪽 무릎을 골반 넓이로 벌리고 구부려줍니다. 양손을 허리 뒤 빈 공간에 넣습니다. 숨을 천천히 내쉬면서 허리가 손등을 누르도록 배꼽에 힘을 준 채로 3초간 유지했다가 숨을 들이 마시면서 배의 힘을 천천히 풀어주면서 무릎까지 완전히 펴 주시면 됩니다. 이 운동을 하실 때는 고개를 들지 마시고, 발바닥으로 바닥을 눌러 엉덩이가 들리지 않도록 하셔야 합니다. 이 동작을 여러 번 반복해주세요.

누워서 배꼽 쳐다보기

 

누운 자세에서 양쪽 무릎을 골반 넓이로 벌리고 구부려줍니다. 양손을 엉덩이 옆에 놓아줍니다. 이제 턱 끝을 최대한 자신의 목에 가깝게 당겨봅니다. 시선은 멀리 배꼽과 허벅지 사이를 바라보면서 양쪽 어깨 끝이 바닥에서 살짝 떨어지도록 몸을 말아주고 이때 배에 힘을 주세요. 3초간 유지 후 힘을 빼주시면 됩니다. 이때 머리가 툭 떨어지지 않도록 천천히 머리를 내려놓으셔야 합니다. 이 동작을 여러 번 반복해주세요.

저작권자 © 나라사랑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