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가보훈대상자가 지원받을 수 있는 전체 보훈서비스를 한 눈에 확인하고 신청하는 개인 맞춤형 시스템 ‘나만의 예우’가 7월부터 공식 서비스에 들어간다.

이번에 개설된 ‘나만의 예우’ 누리집(pmp.mpva.go.kr)은 현재 국가유공자 본인이 지원받고 있는 서비스 전체를 확인하고, 필요한 민원신청도 할 수 있도록 되어 있다.

이로써 국가보훈대상자는 관할 지방보훈(지)청을 방문하지 않고도 자신이 받을 수 있는 보훈서비스를 확인하는 한편 유족이 변경되거나, 상이등급이 달라지는 경우, 가구소득이 달라졌을 경우 보훈서비스 지원이 어떻게 달라지는지 등을 온라인을 통해 미리 확인할 수 있다.

이외에도 ‘나만의 예우’에서는 △보훈급여금 △입학금, 수업료, 학습보조비, 장학금 등 교육 지원 △취업과 직업교육훈련, 가점 부여 등 취업지원 △보훈병원 및 위탁병원 등 의료지원 △보철용 차량 관련 세금 면제, 통행료 면제, LPG차량 등 차량지원 △철도·버스 등 교통시설 이용 지원 △아파트 특별공금 및 주택·농토구입, 생활안정자금 지원 등 대부지원 △노인요양시설, 가사·간병서비스 등 복지지원 △사망 시 영구용 태극기, 묘비제작비 지원 등 사망 시 예우 △대상에 따른 특별예우금, 제수비, 가계지원비 등 특별지원 △각종 세액감면과 증명서 발급 수수료, TV수신료 및 통신요금 감면 등 기타 지원까지 모든 보훈서비스 내용을 상세히 안내하고 있다.

‘나만의 예우’를 통해 즉시발급 가능한 온라인 민원신청은 참전유공자(국가유공자)확인서, 안장확인서, 보훈대상자(유족 또는 가족)확인서, 국가유공자(유족 또는 가족)확인서, 독립유공자(유족)확인 신청, 5·18민주유공자(유족)확인 신청, 특수임무유공자(유족)확인 신청, 국가유공자에 준하는 군경(유족 또는 가족)확인 신청, 고엽제후유(의)증 환자 등 확인서, 생업지원 대상자 증명, 대학입학특별전형대상자증명 등 11종이다.

이와 함께 정부24와 연계해 다양한 민원신청이 가능하다. 전기, 난방, 가스, 이동통신 등 공공요금도 감면대상자의 경우 각각 온라인 감면 신청이 가능하며, 신청한 민원의 처리 결과도 조회할 수 있다.

국가보훈처 관계자는 “정부혁신 흐름에 발맞춰 중앙부처와 지자체 등 유관기관과의 적극적인 협업으로 쉽고 편리한 서비스를 제공해 국가유공자와 유가족이 모든 혜택을 누릴 수 있도록 생활밀착형 서비스를 지속적으로 확대해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나만의 예우 Q&A

Q ‘나만의 예우’에 접속 하는 방법.

A PC나 휴대전화를 이용해 네이버나 다음 등 포털사이트에서 ‘나만의 예우’를 검색하거나 ‘나만의 예우’ 누리집(pmp.mpva.go.kr) 주소를 쳐서 바로 접속하면 된다.

Q ‘나만의 예우’ 이용 방법은.

A 누리집 접속 후 디지털원패스 아이디를 만들고 공인인증서를 통해 로그인한 후 ‘주민등록번호’ 또는 ‘보훈번호’를 추가 기입하면 관련 서비스를 모두 이용할 수 있다.

Q 민원신청하는 방법.

A 국가보훈대상자 확인 또는 증명을 위한 서류 등은 즉시 발급 가능하며, 이외 온라인으로 신청 가능한 민원은 해당 페이지로 바로 연결해 신청할 수 있도록 돼 있다.

Q 모의계산 서비스는 무엇인지.

A 모의계산 서비스는 국가보훈대상자 중 사망 등으로 유족이 변경되거나 상이등급이 달라진 경우, 그리고 가구소득이 변경되었을 경우 등에 따라 변경된 수당이나 지원 등을 미리 계산해볼 수 있는 서비스이다.

본인의 소득, 재산 등 자료를 직접 입력하면 그에 따른 수당과 지원을 미리 확인할 수 있다.

관련 문의는 상담센터(1577-0606).

저작권자 © 나라사랑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