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이 지난달 19일 국립4·19민주묘지에서 열린 제60주년 4·19혁명기념식에서 포상을 받은 유공자에게 박수를 보내며 축하하고 있다.

문 대통령 4·19혁명 60주년 기념사
“세계기록유산 등재 추진, 4·19정신 인류에 남길 것”

 

문재인 대통령은 4·19혁명 60주년을 맞은 지난달 19일 “4·19혁명은 대한민국 민주주의의 굳건한 뿌리이며, ‘주권재민’을 훼손한 권력을 심판하고, 정치·사회적 억압을 무너뜨린 혁명”이었다며 “‘대한민국의 주권은 국민에게 있고, 모든 권력은 국민으로부터 나온다’는 민주공화국의 원칙을 다시 일으켜 세웠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문 대통령은 “정부는 그 의미를 특별히 기리고 4·19혁명의 정신을 인류에게 남기기 위해 4·19혁명 기록물의 유네스코 세계기록유산 등재도 추진할 것”이라고 밝혔다.

문 대통령은 이날 오전 서울 강북구 국립4·19민주묘지에서 열린 제60주년 4·19혁명기념식에 참석해 “4·19혁명은 2차 세계대전 이후 독립한 국가 중 최초의 민주화운동이고, 전 세계 학생운동의 시작”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정부 주요인사, 4·19혁명 유공자와 유족 등 약 200명이 참석한 이날 기념식은 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한 ‘사회적 거리두기’ 행동지침에 따라 행사 규모를 대폭 축소해 개최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기념사에서 “4·19혁명이 추구했던 정치적·시민적 민주주의를 넘어 모든 국민의 삶을 보장하는 실질적 민주주의로 확장하는 것, 그것이 오늘날 우리가 구현해야 할 4·19혁명 정신이라고 믿는다”면서 “우리 국민들은 세계인에게 ‘코로나19’를 극복할 수 있다는 희망을 주었고, 동시에 코로나 이후의 사회, 경제적 어려움에 어떻게 대응할지에 대해서도 주목받고 있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전 세계가 함께 겪게 될 ‘포스트 코로나’의 상황을 우리가 다시 개방성, 투명성, 민주성을 기반으로 한 ‘연대와 협력’의 힘으로 극복할 수 있다면 세계인에게 큰 용기를 줄 수 있을 것”이라고 말하고 “정부는 통합된 국민의 힘으로 ‘포스트 코로나’의 새로운 일상, 새로운 세계의 질서를 준비하겠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문 대통령은 “4·19혁명이 오늘 우리에게 주는 진정한 교훈은 어제의 경험이 오늘과 미래의 우리를 만든다는 것”이라며 “정부는 아직 밝혀지지 않은 4·19혁명 참가자들의 공적을 발굴해 한 분 한 분의 이름을 민주주의 역사에 새기고 기리겠다”고 약속했다. 이어 문 대통령은 “하반기로 연기된 4·19혁명 국민문화제가 60주년의 의미에 걸맞은 국민 모두의 축제가 될 수 있도록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말했다.

한편 이날 기념식에서 문 대통령은 4·19혁명 60주년을 맞아 고 강선규, 고 송일남, 전종상, 박주복, 서동호 등 5명에 대해 직접 건국포장을 수여하는 등 11명을 유공자로 포상했다.

저작권자 © 나라사랑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