각 지방자치단체들이 관련 조례를 통해 보훈대상자에 대한 지원을 늘려가고 있는 가운데 해당 지자체의 지원 제도를 몰라 혜택을 받지 못하는 국가유공자들이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각 지자체별로 지급하는 보훈수당이나 혜택이 다르기 때문에 보훈대상자가 이사를 한 후 해당 지자체에 수당 신청 등을 하지 않아 혜택에서 누락되는 경우도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따라서 보훈대상자는 현재 거주하고 있는 지자체의 지원제도를 확인해 신청 여부를 확인하는 한편, 이사 후에는 반드시 옮겨간 지자체의 지원 혜택을 확인하고 주민등록 이전과 함께 주민센터 등에 보훈수당 등을 신청해야 즉시 혜택을 받을 수 있다. 현재 지방자치단체들은 보훈대상별로 다양한 수당 등을 지급하고 있다.

다만 지자체별로 보훈수당 등의 종류와 금액이 각각 다르게 운용되고 있으므로 자세한 혜택 내용은 주민등록지 지자체에 확인해야 한다.

자세한 문의는 관할 보훈(지)청 보상과나 주소지 지자체 주민센터의 보훈업무 담당자에게 하면 된다.

한편 정부는 앞으로 국가보훈처와 지자체의 시스템을 연계해, 지자체가 신규 등록한 주민의 보훈자격 등의 정보를 확인할 수 있도록 행정시스템을 구축할 계획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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