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이 지난달 21일 오후 충남 계룡대에서 열린 국가보훈처 업무보고에 참석해 박삼득 국가보훈처장의 보고를 받았다.

“고령 보훈대상자 향한 맞춤형 예우에 정성 기울일 것”

문재인 대통령은 지난달 21일 “보훈은 국민통합의 지름길이고, 강한 국방의 출발”이라며 “제대로 된 보훈이야말로 국민의 애국심의 원천”이라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오후 충남 계룡대에서 열린 국가보훈처 대통령 업무보고에서 “우리 정부는 국가를 위한 희생과 헌신에 제대로 보답하는 나라가 정의로운 나라라는 국정 철학에 따라 국가유공자에 대한 예우를 획기적으로 개선해 왔다”며 이같이 강조했다.

이어 문 대통령은 “정부의 보훈 철학이 모든 보훈 현장에 확고히 뿌리내려야 할 것”이라면서 “보훈대상자 대다수가 고령화되고 있는 만큼 집과 가까운 곳에서 병원을 이용할 수 있도록 하는 등 보훈대상자들의 처지에 맞는 예우에 더욱 정성을 기울여줄 것”을 당부했다.

문 대통령은 “올해는 특별히 10년 단위 기념일들이 많은데 청산리·봉오동전투 100주년을 비롯해 6·25전쟁 70주년, 4·19혁명 60주년, 5·18민주화운동 40주년은 독립, 호국, 민주로 이어져 온 우리 현대사를 상징하는 기념일들”이라고 말하고 “(이 행사들이) 국민과 함께 국민 속에서 기억되고, 오늘의 의미를 되살리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문대통령은 “특히 청산리·봉오동전투는 항일 독립운동사에서 가장 빛나는 승리였음에도 상대적으로 덜 알려졌다는 아쉬움이 있다”면서 “우리 스스로 자긍심을 높이고, 애국심을 되새기는 계기가 되도록 100주년을 특별히 기념하는 데 정부도 적극적으로 지원하라”고 지시했다.

이날 보고에서 박삼득 국가보훈처장은 “올해는 독립·호국·민주 각각 10주기에 해당하는 의미 있는 해”라며 “보훈이 국가유공자의 명예를 높이고 국민통합에 기여토록 하겠다”고 밝혔다.

이날 박 처장은 “10주기 기념사업은 각 행사 별로 의미 있게 추진하되 독립·호국·민주는 오늘의 대한민국을 만든 애국의 세 기둥임을 국민들에게 각인시킬 것”이라며 “특히 현충일은 독립·호국·민주를 아우르는 국민통합 행사로 추진하겠다”고 보고했다.

박 처장은 또 “보훈 패러다임 혁신을 통한 국가책임을 강화할 것”이라며 “전자 심의 제도 도입 등 국민 눈높이에 맞도록 보훈심사 체계를 개편할 것”이라고 말했다.

정세균 국무총리는 이날 업무보고 마무리 발언을 통해 “오늘 업무보고의 핵심 메시지는 강한 안보와 책임 보훈으로 볼 수 있다. 튼튼한 국방력이 있어야 평화도 가능하고 경제도 발전한다. 나라에 희생한 분들에 대한 보답은 군의 사기와도 관련이 있다”며 “순국선열과 호국영령에 대한 감사의 마음과 든든한 국방력의 미래 도약을 다지는 의미 있는 자리였다”고 평가했다.

저작권자 © 나라사랑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