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년 경자년(庚子年) 새해가 밝았습니다.

올 한해에도 우리 보훈가족 모두의 가정에 항상 건강과 행복이 함께하시기 바랍니다.

지난 한 해 우리 국가보훈처는 ‘국가를 위한 헌신을 잊지 않고 보답하는 나라’를 목표로 우리가 가지고 있는 역량과 열정을 다했습니다.

우리는 3·1운동과 대한민국임시정부 수립 100주년을 맞아 다양한 기념행사와 사업들을 통해 많은 국민들과 함께 우리의 자랑스런 역사를 공유하고 기억하는 의미 있는 계기를 만들었습니다.

또한 국가유공자를 비롯한 보훈가족 분들의 영예로운 삶을 지원하기 위한 보훈정책에서도 다양한 성과를 거뒀습니다.

국가유공자를 존경하는 마음을 국민들과 함께 나누기 위해 ‘국가유공자 명패’ 사업을 대대적으로 추진했고, 독립유공자를 적극 발굴함으로써 2018년 대비 2배에 가까운 647명을 포상했습니다.

여기에 국립괴산호국원 개원과 제주국립묘지 착공, ‘생전 국립묘지안장 심사제도’ 신설, 7년 만의 4·19혁명유공자 발굴·포상을 비롯해 예우와 선양, 보상과 의료·복지, 제대군인과 단체, 보훈외교 등에서 많은 성과를 냈습니다.

국가보훈처는 여기에 만족하지 않고 올해에는 국민과 국가유공자 모두가 정책의 성과를 체감할 수 있도록 더욱 열심히 일하겠습니다.

특히 올해는 독립·호국·민주의 10주기 행사가 집약된 해입니다. 봉오동·청산리전투 전승 100주년, 6·25전쟁 70주년, 4·19혁명 60주년, 5·18민주화운동 40주년이 이어지는 해입니다.

국가보훈처는 금년에 맞는 다양한 행사를 뜻깊게 치러내 모든 국민들이 각 행사의 의미를 기억·계승함은 물론 행사들이 국민통합과 화합의 장이 될 수 있도록 정성을 다하겠습니다.

국가유공자 여러분,

오늘 우리는 대한민국의 번영과, 3만 불 소득을 기록한 자랑스러운 나라가 되기까지 국가유공자 여러분들의 고귀한 희생과 헌신이 있었음을 잊지 않고 있습니다.

대한민국은 세계 모든 나라들이 부러워하는 나라이자, 지구촌 곳곳의 유엔 참전용사들이 우리 발전상을 보며 자신의 참전 사실을 자랑스러워하는 나라가 되었습니다.

새해에도 우리는 보훈가족 모두의 행복과 자랑스러운 국가유공자 예우에 더욱 각별한 노력을 기울여 나가겠습니다. 새해에도 건강하시고 뜻한 바를 모두 이루며, 가정에 행복이 가득하시기를 진심으로 기원합니다.

여러분, 새해 복 많이 받으십시오.

저작권자 © 나라사랑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