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삼득 국가보훈처장이 지난달 27일 열린 장진호 전투영웅 추모식에서 문재인 대통령의 추모사를 대독하고 있다.

“장진호 영웅 ‘추모의 벽’에 이름 새겨 한미동맹 일깨울 것”

장진호전투에서 희생된 참전용사의 숭고한 희생을 기억하고 추모하는 제4회 장진호 전투영웅 추모식이 지난달 27일 오후 서울 용산 전쟁기념관 평화의 광장에서 열렸다.

대한민국무공수훈자회 주관으로 열린 이날 행사에는 박삼득 국가보훈처장, 이승도 해병대사령관, 브래들리 제임스(Bradley S. James) 주한 미 해병대 사령관 등 주요 인사와 박종길 대한민국무공수훈자회장 등 보훈단체장과 회원, 군 장병, 시민 등 6,000여 명이 참석했다.

특히 이번 추모식에는 장진호전투 참전 생존영웅 ‘밀턴 메이스 워커(Milton Mayes Walker)’ 등 참전용사와 가족 58명이 참석해 의미를 더했다.

문재인 대통령은 이날 박삼득 국가보훈처장이 대독한 추모사를 통해 “장진호 전투영웅들이 발휘한 불굴의 투혼으로 10만 5,000명의 연합군이 안전하게 철수할 수 있었고, 제 부모님을 포함한 10만여 명의 피난민이 자유를 찾았다”면서 “많은 국민들이 전쟁기념관을 찾아 대한민국의 오늘이 장진호 용사들을 비롯한 참전용사들의 희생과 헌신 위에서 있다는 사실을 되새기고 있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내년에는 워싱턴 한국전쟁 기념공원에 ‘추모의 벽’ 건립을 본격적으로 추진할 것”이라고 말하고 “장진호 영웅들과 미군 전몰장병 한 분 한 분의 이름이 새겨진 ‘추모의 벽’은 피로 맺어진 한미동맹의 숭고함과 평화의 소중함을 일깨우는 장소가 될 것”이라고 기대했다.

이어 문 대통령은 “장진호 전투영웅들의 희생과 헌신에 대한 진정한 보답은 한반도에 항구적 평화를 이루는 것이라 믿는다”며 “미래 세대들이 장진호 용사들이 극한의 추위 속에서 열어간 길이 한반도 항구적 평화의 시작이었다는 사실을 기억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다짐했다.

한편 무공수훈자회 박종길 회장은 “이번 행사가 대한민국의 자유와 평화를 수호했던 장진호전투 참전영웅들에게 ‘존경과 감사’를 표현하고 그들의 숭고한 희생을 영원히 기억하는 좋은 계기가 됐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나라사랑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