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이 15일 천안 독립기념관 겨례의 집에서 열린 제74주년 광복절 경축식에서 경축사를 하고 있다.

문재인 대통령은 15일 “저는 오늘 어떤 위기에도 의연하게 대처해온 국민을 떠올리며 우리가 만들고 싶은 나라, ‘아무도 흔들 수 없는 나라’를 다시 다짐한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오전 충남 천안 독립기념관에서 열린 제74주년 광복절 경축식에 참석, 경축사를 통해 “오늘의 대한민국은 어떤 고난 앞에서도 꺾이지 않았고 포기하지 않았던 독립 선열들의 강인한 정신이 만들어낸 것”이라며 이같이 밝혔다.

특히 최근 일본의 수출규제와 관련해 문 대통령은 “우리는 과거에 머물지 않고 일본과 안보·경제협력을 지속해 왔고, 일본과 함께 일제강점기 피해자들의 고통을 실질적으로 치유하고자 했고, 역사를 거울삼아 굳건히 손잡자는 입장을 견지해왔다”며 “일본이 이웃 나라에 불행을 주었던 과거를 성찰하는 가운데 동아시아의 평화와 번영을 함께 이끌어가길 바란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이어 “과거를 성찰하는 것은 과거에 매달리는 것이 아니라 과거를 딛고 미래로 가는 것”이라고 했다.

문 대통령은 ‘아무도 흔들 수 없는 나라’, 우리가 만들고 싶은 ‘새로운 한반도’를 위해 “첫째 책임 있는 경제강국으로 자유무역의 질서를 지키고 동아시아의 평등한 협력을 끌어내고, 둘째 대륙과 해양을 아우르며 평화와 번영을 선도하는 교량 국가가 되고자 하며, 셋째 평화로 번영을 이루는 평화경제를 구축하고 통일로 광복을 완성하겠다”고 강조했다.

특히 문 대통령은 평화경제 구축을 위해 “분단체제를 극복하여 겨레의 에너지를 미래 번영의 동력으로 승화시켜야 한다”며 “평화경제는 한반도의 완전한 비핵화 위에 북한이 핵이 아닌 경제와 번영을 선택할 수 있도록 대화와 협력을 계속해나가는 데서 시작한다”고 설명했다.

이어 “최근 북한의 몇 차례 우려스러운 행동에도 불구하고 대화 분위기가 흔들리지 않는 것이야말로 우리 정부가 추진해온 한반도 평화프로세스의 큰 성과”라며 “국민들께서도 대화의 마지막 고비를 넘을 수 있도록 힘을 모아달라”고 호소했다.

문 대통령은 “평화경제를 통해 우리 경제의 신성장동력을 만들겠다. 우리의 역량을 더 이상 분단에 소모할 수 없다”면서 “평화경제에 우리가 가진 모든 것을 쏟아부어 ‘새로운 한반도’의 문을 활짝 열겠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저는 오늘 광복절을 맞아 임기 내에 비핵화와 평화체제를 확고히 하겠다고 다짐하며, 그 토대 위에서 평화경제를 시작하고 통일을 향해 가겠다”고 말하고 “북한과 함께 ‘평화의 봄’에 뿌린 씨앗이 ‘번영의 나무’로 자랄 수 있도록 대화와 협력을 발전시켜나감으로써 2032년 서울-평양 공동올림픽을 성공적으로 개최하고, 늦어도 2045년 광복 100주년에는 평화와 통일로 하나 된 나라(One Korea)로 세계 속에 우뚝 설 수 있도록, 그 기반을 단단히 다지겠다”고 약속했다.

이날 경축식은 2004년 이후 15년 만에 역사성과 상징성을 지니고 있는 독립기념관에서 1,800여 명의 독립유공자와 각계 각층의 시민, 사회단체 대표, 주한외교단이 참석한 가운데 열렸다.

‘우리가 되찾은 빛, 함께 밝혀갈 길’을 주제로 열린 이날의 경축식은 독립유공자와 그 후손들이 주요 순서에 직접 참여했으며, 식장의 좌우에는 광복군 서명 태극기와 국민들의 소망을 담은 ‘100년의 소원 태극기’가 걸려 의미를 더했다.

저작권자 © 나라사랑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