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UPDATE : 2019.8.1 목 08:48
> 생활·문화 > 건강상식
퇴행성 관절염, 이렇게 관리하세요
나라사랑신문  |  news@narasarang.kr
폰트키우기 폰트줄이기 프린트하기 메일보내기 신고하기
승인 2019.07.31  14:01:40
트위터 페이스북 미투데이 요즘 네이버 구글 msn

퇴행성관절염은 관절염 중 가장 많은 비중을 차지하며, 관절 내의 연골이 점진적으로 소실되면서 이에 따른 통증과 운동장애 등의 증상을 보이는 질환을 말한다.

증상은 주로 관절을 사용할 때 통증을 느끼고, 통증이 관절 주위로 퍼져나가기도 한다. 또는 운동 범위가 제한되고 운동 중간에 걸리는 느낌이 들기도 한다. 무릎 관절의 경우 특히 계단에서 통증이 심해지며, 오래 앉아 있다가 일어날 때 통증 때문에 빨리 일어나기 어려워진다.

엉덩이 관절은 주로 사타구니, 허벅지 안쪽, 엉덩이의 바깥쪽에 통증이 생기며 걸을 때 통증이 심해진다. 손에서는 주로 손가락의 끝마디에 관절염이 생기는데 처음에는 아프고 붓지만, 점차 끝마디의 뼈가 튀어나오는 변형이 발생한다.

허리의 경우 디스크 관절과 함께 후관절에 관절염을 일으키는데, 허리에 통증과 뻣뻣함을 일으키는 것과 동시에 하지로 신경학적 증상이 발생하기도 한다. 이는 허리 관절사이에서 하지로 내려가는 가지 신경을 누르거나 자극하기 때문이다.

골관절염은 체중 5%만 줄여도 효과

치료의 경우 우선 보존적 치료 방법으로 적절한 휴식과 운동의 배합이 가장 중요하다. 특히 슬관절 골관절염의 경우 5%만 체중이 감소해도 중등도 이상의 기능 향상을 보인다.

약물 요법의 경우 단순 진통제, 항염증성 약물, 아편 유사제 등을 사용할 수 있으며, 글루코사민과 콘드로이틴 등의 관절 생성 약제 등은 아직 효과가 적거나 거의 없다고 보고되고 있다.

관절 주사 요법의 경우 스테로이드제재는 증상 호전에 효과가 좋으나, 환절 연골의 변성에 관여할 수 있고 2차 감염의 가능성 등이 있으므로 4~6개월 내에 반복하지 말아야 한다. 히알루론산 주사는 활액과 점성 보충해주며, 항염증 효과와 진통 효과 등이 있으나 슬관절 이외의 다른 관절에서의 효과는 아직 근거가 부족하다.

약물 치료에 효과가 없고, 기능이 심각하게 저하되는 경우에는 수술을 받아야 한다. 수술 방법으로는 관절경을 이용한 세척이나 문제가 되는 병변을 제거하는 방법이 있고, 관절을 정상적인 정렬로 만들기 위하여 관절 주변을 잘라서 교정해주는 절골술 등이 시행된다.

김영배 중앙보훈병원 정형외과 부장, benspine@gmail.com

나라사랑신문의 다른기사 보기  
폰트키우기 폰트줄이기 프린트하기 메일보내기 신고하기
트위터 페이스북 미투데이 요즘 네이버 구글 msn 뒤로가기 위로가기
공감, 이 책

시를 잊은 그대에게

시를 잊은 그대에게
채울 틈조차 없이 살았던 내 삶의 헛헛한 빈틈들이 마냥 단단한 줄만 알았던 내 삶의 성벽들을 간단히 무너트리는 그런 날, 그때가 되면 ...

새벽에 홀로 깨어

새벽에 홀로 깨어
봄날, 어느 새벽동으로 흘러가는 물 못 돌이키나시상(詩想)을 재촉하니 이리 괴롭네.정 담뿍한 아침 비는 가늘디가늘고아리땁고 고운 꽃은 ...
오피니언

마음이 따뜻한 서비스 함께 나누길

벌써 무더위가 코앞으로 다가온 듯하다. 아침저녁으로 아직 선선한 기운이 남아있지만 한낮이 되면 작년에 맹위를 떨쳤던 무더위가 올해도 반복되지 않을까하는 걱정이 될 정도로 후덥지근한...

새로 열린 보훈의 길, ‘따뜻한 보훈’

2017년 3월 충남동부보훈지청은 많은 사람들의 기대를 받으며 개청됐다. 꽃샘추위로 쌀쌀한 3월의 날씨에도 전국 여러 곳에서 모인 직원들은 낯선 환경에도 보훈가족의 영예로운 생활을...
많이 본 기사
1
종합비타민제를 먹어야 하는 이유
2
고엽제후유의증 질병 장애등급 종합판정 시행
3
여름철 건강의 적 토사곽란
4
국가유공자 등 로또 판매점 신청
5
중앙보훈병원, 1,400병상으로 확대… 재활·요양병원 등 복합 운영
6
결핵과 비결핵항산균 감염증
7
내년 아파트 특별공급, 대부지원 계획 확정
8
국가유공자 주택 대부 한도 늘리고 금리 내려
9
김환기, 그의 푸른 화폭을 만나다
10
모든 생존 6·25참전용사에 호국영웅기장 수여한다
소 개기사제보개인정보취급방침이메일무단수집거부청소년보호정책
30113 세종특별자치시 도움4로 9 국가보훈처
Copyright by 국가보훈처 나라사랑신문  |  기사 등 모든 컨텐츠에 대한 무단 전재·복사·배포를 금합니다. | 청소년보호책임자 : 강호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