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이 지난달 18일 오전 국립5·18민주묘지에서 열린 제39주년 5·18민주화운동기념식에서 기념사를 하고 있다.
문재인 대통령이 5·18민주화운동 당시의 희생자 고 안종필씨 묘역을 참배하고 있다.

‘오월 광주, 정의로운 대한민국’ 주제로 열려

문재인 대통령은 “우리가 해야 할 일은 민주주의 발전에 기여한 광주 5·18에 감사하면서 우리의 민주주의를 더 좋은 민주주의로 발전시켜 나가는 것”이라며 “그럴 때만이 우리는 더 나은 대한민국을 향해 서로 경쟁하면서도 통합하는 사회로 나아갈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문재인 대통령은 지난달 18일 오전 광주 5·18민주묘지에서 열린 제39주년 5·18민주화운동기념식에 참석해 “우리는 이미 20년도 더 전에 광주 5·18의 역사적 의미와 성격에 대해 국민적 합의를 이루었고, 법률적인 정리까지 마쳤으며, 이제 이 문제에 대한 더 이상의 논란은 필요하지 않다”며 이같이 말했다.

문 대통령은 “80년 5월 광주가 피 흘리고 죽어갈 때 광주와 함께하지 못했던 것이 그 시대를 살았던 시민의 한 사람으로 정말 미안하다”며 “그때 공권력이 광주에서 자행한 야만적인 폭력과 학살에 대하여 대통령으로서 국민을 대표하여 다시 한 번 깊이 사과 드린다”고 말했다.

특히 문 대통령은 우리사회 일각의 오월 광주 폄훼 등의 분위기와 관련해 “(오월 광주에 대한)부채의식과 아픔이 1980년대 민주화 운동의 뿌리가 되었고, 광주시민의 외침이 마침내 1987년 6월 항쟁으로 이어졌으며, 6월 항쟁은 5·18의 전국적 확산이었다”고 말하고 “대한민국의 민주주의는 광주에 너무나 큰 빚을 졌으며, 대한민국 국민으로서 같은 시대, 같은 아픔을 겪었다면, 그리고 민주화의 열망을 함께 품고 살아왔다면 그 누구도 그 사실을 부정할 수 없을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문 대통령은 “아직까지 규명되지 못한 진실을 밝혀내는 것이 지금 우리가 해야 할 일”이라며 “(이 일에)당연히 정치권도 동참해야 하며, 우리가 모두 함께 광주의 명예를 지키고 남겨진 진실을 밝혀내야 한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이어 “지난해 3월, ‘5·18민주화운동 진상규명 특별법’이 제정되었으며, 그 핵심은 진상조사규명위원회를 설치하여 남겨진 진실을 낱낱이 밝히는 것”이라고 말하고, “위원회 출범을 위해 국회와 정치권이 더 큰 책임감을 가지고 노력해주실 것”을 강하게 촉구했다.

‘오월 광주, 정의로운 대한민국’을 주제로 열린 이날 기념식은 각계 대표와 5·18민주화운동 유공자, 유족, 일반시민, 학생 등 5,000여 명이 참석했으며 5·18의 역사적 현장인 구 전남도청과 5·18민주묘지를 연결한 이원 생방송으로 전국에 생중계됐다.

저작권자 © 나라사랑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