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우진 국가보훈처장이 지난달 2일 호주 멜버른 마리부농시에서 열린 한국전참전기념비 제막식에 참석해 축사를 하고 있다.

피우진 국가보훈처장이 지난달 2일 호주 멜버른 마리부농시 퀘리파크에서 열린 한국전참전기념비 제막식에 참석했다. 멜버른 한국전참전기념비는 호주 시드니와 캔버라, 울버스톤에 이어 호주에서는 4번째로 건립된 참전비다.

이번 참전비 제막식에는 피우진 국가보훈처장을 비롯해 이백순 주 호주대사, 로빈 스캇 빅토리아주 보훈부장관, 토마스 파킨슨 한국전참전용사협회장, 참전용사, 유족, 한인동포 등 200여 명이 참석했다.

이날 축사를 통해 피우진 처장은 “이 기념비는 앞으로 혈맹으로 맺어진 한국과 호주, 두 나라 국민들을 잇는 가교 역할을 할 것이며, 참전용사와 전후 세대가 교감하는 상징물이라는 특별한 의미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피 처장은 “한국이 전쟁이라는 큰 위기에 직면했을 때 호주는 세계에서 두 번째로 빠른 참전을 결정해 우리 국민에게 큰 희망을 안겨줬고 무려 1만7,000여 명의 용사를 파견해 가평전투를 포함한 여러 전선에서 혁혁한 공을 세웠다”면서 “그 덕분에 대한민국은 오늘날의 자유와 평화, 그리고 눈부신 경제성장을 이룰 수 있었다”고 말했다.

피 처장은 “우리 정부와 국민을 대표해 대한민국을 지켜낸 영웅들과 그들을 기꺼이 보내준 유가족들에게 진심어린 감사와 추모의 마음을 바친다”며 다시 한 번 경의를 표했다.

피우진 처장은 제막식에 앞서 1일 보훈업무를 통한 한국과 호주 양국 간 협력강화를 위해 빅토리아주 총독과 면담을 가졌고, 멜버른 전쟁기념관을 참배한 데 이어 한국전 참전 사진전을 관람했다.

피우진 처장은 이어 3일 호주 빅토리아주에 거주하는 영국인 독립유공자 조지 루이스 쇼 선생의 외증손녀 자택을 방문해 ‘독립유공자의 집’ 명패와 영문으로 된 설명판을 전달했다.

조지 루이스 쇼 선생은 1919년 대한민국임시정부 안동교통국연락소를 설치해 무기 운반과 군자금 전달, 독립운동가의 출입국, 임시정부와 국내 연락 등 중요한 창구역할을 담당했다.

저작권자 © 나라사랑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