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UPDATE : 2019.6.25 화 12:24
> 뉴스 > 일반
‘마음나눔터 집단상담’ 화제
나라사랑신문  |  news@narasarang.kr
폰트키우기 폰트줄이기 프린트하기 메일보내기 신고하기
승인 2019.06.03  11:08:13
트위터 페이스북 미투데이 요즘 네이버 구글 msn
   
마음나눔터에서 집단상담프로그램에 참여한 보훈가족들이 명상을 통해 심신의 안정을 찾고 있다.

국가보훈처 심리재활집중센터인 ‘마음나눔터’의 집단상담프로그램이 참가자들의 긍정적인 평가가 이어지면서 국가유공자들의 관심을 모으고 있다.

지난달 15일, 봄볕 가득한 서울 여의도에 마련된 마음나눔터 상담실에 7명의 보훈가족이 모였다.

이름 대신 본인이 정한 별칭으로 서로를 부르며, 각자 자신의 이야기를 가볍게 털어놓는다. 상담사는 편안한 분위기 속에서 보훈가족들이 얘기를 나눌 수 있도록 이끌어준다.

참가자들은 평소 주변 사람들과의 관계 속에서 어려웠던 점이나 스스로 자신에게 부족하다고 느낀 부분을 얘기하면서 비슷한 상황에서의 대처방법에 대해 함께 고민하고 연습하는 시간을 갖는다.

마음나눔터에서 진행하는 대인관계 집단상담프로그램 ‘마음나눔’에 참여한 보훈가족은 짧은 시간에 개인적 치유는 물론, 함께한 사람들을 이웃처럼 이해하는 ‘덤’을 얻었다.

“쑥스럽고 어색할 줄 알았는데 분위기가 편안했고, 다른 사람들의 얘기를 들으면서 ‘나 혼자 힘들었던 게 아니었구나’하고 위로와 용기를 얻었다.”

국가보훈처가 국가유공자와 유가족의 심리적 안정과 건강한 생활을 위해 ‘마음나눔터’를 열고 심리재활서비스를 시작한 것은 지난해 7월부터였다. 1년 여의 운영 경험을 통해 새로 시작하게 된 이번 집단프로그램은 심리재활서비스의 하나로 여러 명이 한 번에 참여하는 방식으로 운영된다.

프로그램은 마음나눔(대인관계), 마음챙김(명상), 마음돌봄(감정대처), 마음키움(음악/오락·공예·원예 등) 등으로 구분해 필요한 서비스를 맞춤형으로 제공한다.

‘마음나눔’은 집단상담을 통해 자신에 대한 이해를 넓히고 타인과 좋은 관계를 맺을 수 있도록 돕는 프로그램이며, ‘마음챙김’은 명상을 통해 신체의 감각에 집중해 심신의 안정을 찾고, 보다 편안하게 잠들 수 있도록 돕는 프로그램이다. ‘마음돌봄’은 우울감과 분노 등 감정에 잘 대처하도록 도와주고, ‘마음키움’은 다양한 활동을 통해 추억을 쌓고, 삶의 활력을 주는데 집중하는 방식이다.

프로그램을 기획·운영하고 있는 마음나눔터 신기숙 센터장은 “심리치료가 필요한 국가유공자들이 본인이 원하는 프로그램에 적극 참여해 생활의 활력을 얻고, 국가유공자로 더 당당하게 사실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 프로그램에 참여하려면

집단프로그램은 서울 여의도 마음나눔터에서 진행되며, 보훈가족이면 개인 또는 단체 누구나 신청할 수 있다.

신청방법은 직접 마음나눔터로 방문 신청하거나 전화(02-786-7935,6)를 통해 신청하면 된다. 앞으로 지방에서 단체로 신청할 경우 찾아가는 집단프로그램도 제공할 예정이다.

□ 요일별 집단프로그램

△월요일 10:00~11:30 - 마음챙김(명상), 13:00~15:00 - 마음키움(음악치유) △화요일 10:00~11:30 - 마음돌봄(감정대처) △수요일 10:00~11:30 - 마음나눔(대인관계) △목요일 10:00~11:30 -마음키움(오락·공예·원예 등).

나라사랑신문의 다른기사 보기  
폰트키우기 폰트줄이기 프린트하기 메일보내기 신고하기
트위터 페이스북 미투데이 요즘 네이버 구글 msn 뒤로가기 위로가기
공감, 이 책

새벽에 홀로 깨어

새벽에 홀로 깨어
봄날, 어느 새벽동으로 흘러가는 물 못 돌이키나시상(詩想)을 재촉하니 이리 괴롭네.정 담뿍한 아침 비는 가늘디가늘고아리땁고 고운 꽃은 ...

궁궐, 조선을 말하다

온돌을 폭넓게 사용한다는 것은 단순히 난방 방식의 변화만을 의미하지는 않는다. 온돌이 마루와 결합해 하나의 건물을 구성하기 위해서는 마루가 지상에서 떨어진 만큼 온돌도 높아져야 한다. 온돌...
오피니언

새로 열린 보훈의 길, ‘따뜻한 보훈’

2017년 3월 충남동부보훈지청은 많은 사람들의 기대를 받으며 개청됐다. 꽃샘추위로 쌀쌀한 3월의 날씨에도 전국 여러 곳에서 모인 직원들은 낯선 환경에도 보훈가족의 영예로운 생활을...

4,000km…임시정부를 따라 걸으며 나를 찾다

4,000km…임시정부를 따라 걸으며 나를 찾다
국군장병들과 함께 임시정부 4,000km 답사를 다녀왔다.전국 각지에서 모범적으로 근무하고 있는 국군장병들과 함께 한 ‘임시정...
많이 본 기사
1
종합비타민제를 먹어야 하는 이유
2
고엽제후유의증 질병 장애등급 종합판정 시행
3
여름철 건강의 적 토사곽란
4
국가유공자 등 로또 판매점 신청
5
중앙보훈병원, 1,400병상으로 확대… 재활·요양병원 등 복합 운영
6
결핵과 비결핵항산균 감염증
7
내년 아파트 특별공급, 대부지원 계획 확정
8
국가유공자 주택 대부 한도 늘리고 금리 내려
9
김환기, 그의 푸른 화폭을 만나다
10
모든 생존 6·25참전용사에 호국영웅기장 수여한다
소 개기사제보개인정보취급방침이메일무단수집거부청소년보호정책
30113 세종특별자치시 도움4로 9 국가보훈처
Copyright by 국가보훈처 나라사랑신문  |  기사 등 모든 컨텐츠에 대한 무단 전재·복사·배포를 금합니다. | 청소년보호책임자 : 강호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