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문재인 대통령이 지난달 3일 열린 3·1운동 및 대한민국 임시정부 수립 100주년 기념사업추진위원회 출범식에서 격려사를 하고 있다.

‘3·1운동 및 대한민국 임시정부 수립 100주년 기념사업추진위원회’가 지난달 3일 구 서울역사 ‘문화역서울284’에서 출범식을 갖고 공식 활동에 들어갔다.

이날 출범식에는 문재인 대통령과 공동위원장인 이낙연 총리, 한완상 위원장, 위원 76명 등 100여 명이 참석했다.

한완상 위원장은 이날 출범식에서 100주년 기념사업 추진방향과 관련해 △대한민국의 법통과 정체성에 대한 확고한 정립 △애국선열에 대한 기억과 감사 △미래 100년의 착실한 준비를 중심으로 사업을 추진할 것이라고 보고했다.

문재인 대통령은 격려사를 통해 “임시정부가 대한민국이라는 국호와 함께 민주공화국을 국체로 선언한 것은 그 시기를 생각해보면 참으로 놀라운 일”이라며 “왕정과 식민지를 뛰어넘어 민주공화국을 탄생시킨 선조들의 고귀한 정신은 100년 동안 잠들지 않았다”고 말했다.

특히 문 대통령은 “지난 촛불혁명은 3·1운동의 정신을 이은, 명예로운 시민혁명이었다”고 말하고 “남북정상회담을 성공시킨 주인공도 국민이며, 한반도의 평화와 공동번영을 염원하는 국민의 힘이 대담한 상상력의 바탕이 되었고, 한반도에 새로운 100년의 역사를 열고 있다”고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또 “우리에게는 민주공화국 100년의 자랑스러운 역사가 있으며, 동시에 선조들의 위대한 유산을 더욱 풍요롭게 만들어 미래 세대에게 물려줄 책무도 부여받고 있다”면서 “누구보다 청년들이 역사에서 길을 발견하고, 공동체의 삶에 자긍심을 가져야 새로운 100년을 열 수 있다”고 말하고 “3·1운동과 임시정부 수립 100주년을 기념하는 일이 정의롭고 공정한 나라의 토대가 되어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문 대통령은 “지난 4월 27일 저와 김정은 위원장은 3·1운동 100주년 남북공동기념 사업추진을 논의했고 판문점 선언에 그 취지를 담았다”면서 “남과 북이 독립운동의 역사를 함께 공유하게 된다면 서로의 마음도 더 가까워질 수 있을 것이므로, 위원회에서 남북이 공동으로 할 수 있는 사업까지 구상해 달라”고 당부했다.

한완상 위원장은 이날 사업추진방향을 보고하면서 “아무리 좋은 취지의 사업이라도 국민과 함께 하지 않으면 의미가 없다”면서 “100주년 사업은 모든 국민이 직접 주인이 될 수 있도록 국민이 주도하는 참여형으로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위원회는 100주년 사업의 비전과 관련해 ‘대한민국 100년!’ ‘자랑스런 국민, 정의로운 국가, 평화로운 조국 한반도’를 내세워, 대한민국의 과거 100년이 정의와 평화로 향하는 새로운 100년과 만나는 접점으로서의 기념사업을 구상하고 있음을 알렸다.

실제로 위원회가 밝힌 상세한 사업 추진전략을 보면 그 내용은 보다 분명해진다.

첫 과제인 ‘나라를 위한 헌신의 기억·기념’ 분야는 △역사적 의미를 담은 ‘기억의 공간’ 조성 △애국선열들의 ‘독립정신 발굴·선양 △온 국민이 함께 하는 ‘기념행사’ 추진 △헌신을 기리기 위한 ‘문화 콘텐츠’ 제작 등을 포함하고 있다.

두 번째 ‘대한민국 100년의 발전·성찰’에서는 △민주화와 인권의 ‘민주공화국 100년사’ 고찰 △전쟁·분단을 넘어 산업화 일군 ‘발전사’ 조명 △과거 100년 성찰을 통한 ‘치유와 화해’ △재외동포 성장 지원으로 ‘K-네트워크’ 확대를 꼽았다.

마지막으로 ‘국민과 함께 만드는 미래·희망’ 분야에서는 △행복과 번영의 ‘미래 100년 비전’ 수립 △비폭력·평화 등 3·1운동 가치의 ‘세계적 확산’ △남과 북이 함께 만드는 ‘평화와 번영의 한반도’ 조성 등으로 전략을 정리하고 있다.

요약하자면 ‘대한민국 100년을 계기로 온 국민과 함께 독립운동에 헌신했던 선열들을 기억하고 기념하되, 100년의 성찰을 통해 치유·화해함으로써 새로운 100년의 동력을 얻어 평화와 번영의 한반도를 다져가겠다’는 전략인 것이다. 

저작권자 © 나라사랑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