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문재인 대통령과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전쟁 없는 평화’를 위해 손을 잡았다. 문 대통령이 27일 남북정상회담을 위해 군사분계선을 넘어 우리 땅을 밟은 김 위원장을 안내하고 있다.

남북은 정전협정체결 65년이 되는 올해 종전을 선언하고 정전협정을 평화협정으로 전환키로 했다. 항구적이고 공고한 평화체제 구축을 위한 남·북·미 3자 또는 남·북·미·중 4자회담 개최도 적극 추진해 나가기로 했다.

남북은 또 완전한 비핵화를 통해 핵 없는 한반도를 실현한다는 공동의 목표를 확인했다.

문재인 대통령과 김정은 위원장은 지난달 27일 판문점 평화의 집에서 2018 남북정상회담을 개최하고 이같이 합의했다.

양 정상은 이날 ‘한반도 평화시대’ 개막을 선언하고, △남북관계의 전면적·획기적 발전 △군사적 긴장완화와 상호 불가침 합의 △한반도의 완전한 비핵화 및 평화체제 구축 등에 대해 허심탄회하게 협의하고 ‘판문점선언’에 합의했다.선언문에서 양 정상은 그 어떤 형태의 무력도 서로 사용하지 않는다는 불가침 합의를 재확인하고 엄격히 준수해 나가기로 하는 한편, 군사적 긴장이 해소되고 서로의 군사적 신뢰가 실질적으로 구축되는 데 따라 단계적으로 군축을 실현해 나가기로 했다.

양 정상은 또 정기적인 회담과 직통전화를 통해 민족의 중대사를 수시로 진지하게 논의하고 신뢰를 굳건히 하며, 남북관계의 지속적인 발전과 한반도의 평화와 번영, 통일을 향한 좋은 흐름을 더욱 확대해 나가기 위해 함께 노력키로 합의했다.

이와 관련 문재인 대통령은 올해 가을 평양을 방문키로 했다.

양 정상은 이어 우리 민족의 운명은 우리 스스로 결정한다는 민족자주의 원칙을 확인하는 한편 이미 채택된 남북 선언들과 모든 합의들을 철저히 이행함으로써 관계개선과 발전의 전환적 국면을 열어나가기로 했다.

남북관계 개선을 위해서는 쌍방 당국자가 상주하는 남북공동연락사무소를 개성지역에 설치하기로 했다. 특히 6·15를 비롯해 남과 북에 다 같이 의의가 있는 날들을 계기로 당국과 국회, 정당, 지방자치단체, 민간단체 등 각계각층이 참가하는 민족공동행사를 적극 추진하여 화해와 협력의 분위기를 고조시키며, 2018년 아시아경기대회를 비롯한 국제경기들에도 공동으로 진출하기로 했다.

이외에도 남북은 △8·15 계기 이산가족 상봉행사 진행, 남북적십자회담 개최 △10·4선언 합의사업 적극 추진, 철도·도로 연결 및 현대화 △상대방에 대한 모든 적대행위 전면 중지, 비무장지대의 평화지대화 △서해 평화수역 조성으로 우발적 충돌 방지 대책 마련, 안전어로 보장 △국방부장관회담 등 군사당국자회담 수시 개최, 5월 장성급 군사회담 개최 등에도 합의했다.

이날 정상회담을 지켜본 국가유공자들은 “보훈가족이 지킨 나라를 이제 평화로 결실 맺어야 한다”며 “양 정상의 선언들이 하나씩 차근차근 실천돼 진정한 한반도의 평화가 출발할 수 있어야 할 것”이라고 입을 모았다.

한편 정부는 이번 판문점선언의 후속조치를 법적 근거와 절차에 따라 투명하고 신속하게 추진한다는 계획이다. 정부는 남북관계 발전에 관한 법률 제21조에 따라 ‘남북합의서의 체결·비준’에 관한 법적인 절차를 거쳐 발효시킬 방침이다.

정부는 또 기존의 남북정상회담 준비위원회를 남북정상선언 이행 추진위원회로 개편해 범정부 차원의 후속조치 추진과 점검체계를 가동해 나가기로 했다. 

저작권자 © 나라사랑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