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가보훈처는 복지사각지대에 놓인 보훈가족을 발굴해 지원하기 위한 ‘맞춤형 복지서비스’ 실시 계획을 국무회의에서 보고했다.

피우진 국가보훈처장은 지난달 13일 맞춤형 복지서비스 실시 계획을 보고하고 복지실태 조사를 거쳐 ‘긴급지원대상군’과 ‘잠재적 위험군’에 대해 상황에 적합한 서비스를 제공한다고 밝혔다.

보훈처의 이러한 계획은 현재 평균연령이 73세에 이른 보훈대상자가 보훈제도 내에서의 지원에 더해 민간 복지자원과 연계한 지원을 받고 있지만, 복지 사각지대에 놓여 특별한 관심과 지원이 필요한 보훈가족이 상존하고 있다는 현실에서 시작됐다.

실제로 지금까지는 어려운 상황에 처한 분들이 스스로 지원을 요청하지 않으면 보훈처가 그 상황을 알 수가 없었으며, 복지자원의 한계로 서비스 제공도 미흡한 게 사실이었다.

이에 따라 보훈처는 보훈대상자의 상황을 종합적으로 파악하기 위한 복지실태조사를 우선 실시키로 했다.

보훈처는 우선 보건복지부의 ‘복지사각지대발굴시스템’을 통해 단전·단수·단가스·건강보험료체납 등 위기가 예상되는 800명의 대상자를 확인했으며, 행정안전부와 협조를 통해 65세 이상 고령 독거대상자가 11만8,717명에 이르고 있음을 파악했다.

보훈처는 지난 2월 위기예상 800명에 대해 우선 실태조사를 실시했으며 11만8,717명의 독거 유공자는 연령과 거주지역, 생활정도 등을 고려해 단계적으로 실태 조사를 실시할 계획이다.

실태조사 결과에 따라 ‘긴급지원대상군’과 ‘잠재적 위험군’으로 나눠 상황에 적합한 서비스를 제공하게 된다.

긴급지원대상군에 대해서는 상황별 케어플랜을 수립해 지원할 계획이다.

거동이 불편한 저소득 독거·노인부부 세대에 대해서는 주 2회 가정방문을 통해 가사지원 등 찾아가는 보훈서비스를 제공한다.

이와 함께 생계곤란 등 복합적인 문제로 특별한 지원이 필요한 가구에는 보훈나눔플러스 사업을 신설해 위기사유별로 지원계획을 마련해 신속하게 위기상황에서 벗어날 수 있게 지원한다.

긴급한 지원이 필요하지 않은 잠재적위험군은 안부전화 등 주기적 모니터링을 통해 위기상황에 이르지 않도록 예방에 철저를 기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나라사랑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