혈관 운동법은 물리적 방법이나 온도의 차이를 이용해 유연한 혈관에 수축과 팽창을 반복적으로 활발하게 일어나도록 하는 운동법으로, 혈관을 건강하고 탄력 있게 하는데 좋은 운동법입니다. 몇 가지 혈관운동법을 소개합니다.

모관 운동법

모관 운동법은 중력을 이용해 물리적으로 혈관의 축소, 팽창을 반복적으로 일으켜 운동시키는 방법으로, 수면 전후에 시행하면 좋습니다.

우선은 천장을 바라보고 반듯이 누워 손과 발을 하늘을 향해 직각으로 들어 올립니다. 들고 있는 시간은 약 3~5분 정도가 적당합니다. 들고 있는 동안 손발을 흔들어 주는 것도 좋습니다. 3~5분이 지나면 잠시 휴식을 취한 뒤 다시 반복합니다. 여러 번 반복 후에 수면을 취하거나 기상을 하면 좋습니다.

냉온욕

이 운동법은 찬물에 들어갈 때 혈관이 수축하고 더운물에 들어갈 때 혈관이 팽창하는 원리를 이용한 운동법입니다. 몇 가지 주의할 점이 있다면, 냉온욕은 찬물에서 시작해 찬물에서 끝내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냉온욕을 시작할 때는 냉수와 온수의 온도차를 너무 크게 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냉온욕을 시작할 때 먼저 손과 발에 찬물을 적시고 나서 서서히 몸의 중앙으로 찬물을 적셔야 하고 심장이 있는 부위를 제일 나중에 적셔야 몸에 무리가 가지 않습니다. 심장질환이나 혈압이 있다면 탕에 직접 들어가기 보다는 수건에 물을 적셔서 하거나 샤워기를 이용해서 냉온욕을 시작한 후 나중에 몸에 큰 무리가 없다고 느껴질 때 탕에 들어가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풍온욕

풍온욕의 원리는 냉온욕과 비슷합니다. 계절적으로 가을이나 겨울에 시행하기가 좋습니다.

풍온욕을 하려면 우선 방을 따뜻하게 데워 놓고 두꺼운 이불을 덮어 땀을 낸 후 어느 정도 땀이 나면 문을 열고 온몸에 찬바람을 맞기를 여러 번 반복합니다. 이 역시 온도의 차이와 땀이 빼앗아가는 증발열을 이용하여 전신의 혈관을 확대하고 축소시키는 원리를 가지고 있는 운동으로 볼 수 있습니다.

물구나무서기 운동

이 운동은 몸의 안쪽과 아래 부분에 있는 내장 혈관 또는 하지부의 혈관에 도움이 됩니다. 몸을 거꾸로 하면 아래에 있던 혈관에 일시적으로 혈액이 줄어들어 혈관의 수축이 일어나고 다시 몸을 세우면 혈액이 다시 아래로 몰리면서 팽창합니다. 이러한 과정을 거치면 하부 혈관 안에 있던 불순물들이 제거되고 혈관들은 팽창과 수축이 반복되는 효과가 있습니다. 특히 이 운동은 뇌혈관에도 상당히 좋은 운동법입니다.

저작권자 © 나라사랑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