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가보훈처는 정부 업무보고를 통해 보훈가족의 삶에 실제적으로 스며드는 ‘따뜻한 보훈 정책’을 적극 추진키로 했다.

이와 함께 ‘국민통합에 기여하는 미래지향적 보훈’을 추진하는 한편 내년으로 다가온 ‘3·1운동 및 임시정부 수립 100주년’ 기념사업에도 정책적 역량을 기울여 나가기로 했다.

지난달 19일 정부서울청사 별관에서 이낙연 국무총리 주재로 국가보훈처, 외교부, 국방부, 통일부, 문화체육관광부 등 5개 부처 합동으로 열린 업무보고에서 이같이 보고하고, 평창동계올림픽의 성공을 위해 유엔참전국 참전용사를 초청해 관람토록하고, 패럴림픽에 출전하는 국가유공자를 지원하는 등의 사업도 추진하기로 했다.(업무보고 상세내용 3면)

피우진 국가보훈처장은 이날 ‘더 평화롭고 행복한 삶, 따뜻한 보훈’을 주제로 한 업무보고에서 “보훈을 통해 애국이 보상받고, 정의가 보상받는 나라다운 나라를 만들어 가는데 앞장서 나가겠다”고 밝혔다.

보훈처는 업무보고에서 ‘따뜻한 보훈의 추진’을 위해 독거세대 등을 적극 발굴해 지원하는 ‘보훈나눔 플러스’ 제도를 도입하고, 찾아가는 보훈서비스 지원대상을 독립유공자 (손)자녀까지 확대하겠다고 보고했다.

이와 함께 맞춤형 서비스로 독립유공자(손)자녀에 대한 ‘생활지원금’을 선설하고, 가족을 잃은 유족을 대상으로 하는 심리상담 서비스도 도입키로 했다.

특히 보훈처는 보훈심사 제도를 개선해 국가유공자 선정과정에서 억울한 분들이 없도록 한다는 방침이다.

이를 위해 군 의무복무자에 대한 국가책임을 강화하고, 수형(受刑) 사실 위주의 독립유공자 심사기준도 재검토한다는 계획이다.

국가보훈처는 또 국민통합에 기여하는 ‘미래지향적 보훈’정책을 위해 국가보훈 5개년 발전계획 등 미래대비 중장기 계획을 수립하고 보훈선양을 통해 국민통합의 계기를 마련한다는 계획을 세웠다. 이를 위해 독립-호국-민주 기념행사를 균형 있게 실시하는 한편 주요 행사들을 국민이 참여할 수 있는 열린 행사로 추진키로 했다.

보훈단체를 혁신해 존경받는 단체상을 정립하기 위한 방안도 마련했다.

수익사업의 경우 사업 추진과정 등의 투명성 제고 방안을 추진하고, 각 단체의 사회공헌은 적극 지원해 단체별 특성을 활용한 봉사활동과 미담사례를 적극 발굴해 홍보하고 지원할 계획이다.

‘3·1운동 및 임시정부 수립 100주년 기념사업’으로 △1,000만 명 릴레이 3·1만세운동 재연행사 ‘독립의 횃불’ △100주년 기념음악 ‘위대한 유산’ 제작 △선열 추모 대국민 온라인 캠페인 ‘과거 100년, 미래 100년’ 등을 추진하겠다고 보고했다.

한편 이날 업무보고는 평창동계올림픽을 20여 일 앞둔 상황에서 부처별 개별주제 보고와 더불어, 특별히 ‘평창에서 시작하는 한반도 평화’라는 공통주제에 대한 각 부처 소관업무 보고도 진행됐다.

참석자들은 “북한 참가로 형성된 남북 간 대화와 협력의 분위기가 평창올림픽 이후에도 지속·발전되도록 하는 것이 중요한 과제”라며 적극 대응을 요청했다.

저작권자 © 나라사랑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