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문재인 대통령이 지난해 12월 16일 대한민국임시정부 충칭청사를 찾아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중국 내의 대표적 독립운동 사적지 ‘한국광복군 총사령부’ 복원이 본격 추진된다.

국가보훈처는 지난해 12월 16일 문재인 대통령 중국 국빈방문 당시 천민얼 당서기와 합의한 광복군 총사령부 터 복원 사업의 재개를 위한 후속조치를 추진키로 했다.

이와 관련 보훈처는 복원 사업의 조속한 진행을 위해 이병구 기획조정실장을 단장으로 한 실무단을 꾸려 지난달 29일부터 31일까지 2박 3일간 중국 충칭 현지를 방문해 실무협의를 가졌다.

이번 실무협의에서 보훈처는 한국광복군 총사령부 현장의 원형을 복원·보존하는 것과 충칭 대한민국임시정부청사(연화지 청사)의 전시관 교체, 오사야항 청사 등 충칭 시내 주요 독립운동사적지의 보존 등 지난 한중 정상회담에서 논의됐던 사업의 빠른 진행을 위한 양측의 의견을 나눴다.

실무단은 또 복원 초기 단계부터 상호 협력이 필요하다는 판단에 따라 중국 정부측에 구체적 공사 일정을 확인하고 주기적인 정보 공유를 요청하는 한편, 복원공사와 관련해 우리 정부의 기여방안을 모색하고 총사령부 복원 후에는 한중 공동 항일역사기념관으로 활용할 것을 제안했다.

한국광복군 총사령부 복원은 한중 양국이 긴밀히 협력해 지난 2014년 12월 총사령부 현장에 원형 복원하기로 결정했으나, 2015년 3월 건물 노후에 따른 안전상의 문제 등으로 부득이 철거가 된 상황이다.

이에 따라 문 대통령은 중국 국빈방문 당시 장궈칭 충칭시장과 회담을 갖고 원지 복원을 재결정하고 적극적인 참여를 약속한 바 있다.

국가보훈처 관계자는 “한중 정상회담의 후속 조치를 위해 외교부·재외공관과 적극적인 대응방안을 마련, 우리나라 독립운동에 큰 영향을 준 한국광복군의 총사령부 건물 복원·보존에 힘쓸 것”이라고 말하고, “대한민국과 역사적으로 밀접한 관계를 가진 충칭시와 협력해 해외 독립운동 유적지 보호와 보존에 지속적인 관심을 가질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나라사랑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