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50년 8월 남으로 밀고 내려오던 북한군은 서해안 연안 가까이에 있는 일부 도서를 점령해 무고한 주민을 학살하고 아군 함정의 동정을 감시하는 거점으로 활용했다.

이에 해군은 인천상륙에 필요한 정보수집과 교두보 확보를 위해 각 함정의 승조원들로 구성된 상륙부대(육전대)를 편성하고 덕적도와 영흥도 탈환작전을 전개했다. 덕적도는 위치상 인천항 입구를 가로막고 있었기 때문에 인천상륙작전을 성공하기 위해 먼저 확보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했다.

1950년 8월 18일, 아군의 함포지원을 받으며 덕적도에 성공적으로 상륙한 해군 육전대 1소대 1분대장 박동진은 산악고지로 도주하던 적을 격파하고 덕적도를 점령하는 데 성공했다.

20일 새벽, 육전대는 다음 목표인 영흥도 탈환작전을 전개했다. 덕적도를 뺏긴 적군은 격렬히 저항했으나 박동진을 비롯한 해군 육전대는 국군포로 4명을 구출하고 적을 맹렬히 몰아세우기 시작했다.

적을 추격하던 중 은신처를 발견한 박동진은 부하들의 전진을 중지시킨 후 수류탄과 함께 엄호사격을 받으며 단독 돌진했다. 두 번째 수류탄을 투척한 순간 적 탄환이 박동진의 가슴을 관통했고 적의 저항선을 무너뜨린 그는 장렬하게 산화했다.

적의 집중 사격으로 부분대장마저 쓰러지자 전 분대원들은 다시 일제히 적진으로 돌격했고 목표로 했던 영흥도를 완전히 탈환할 수 있었다.

이 전투에서의 영흥도 탈환은 이어 전개된 인천상륙작전 성공에 결정적으로 기여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저작권자 © 나라사랑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